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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9월말 기준 세계 신조선 추정 수주정보 - 세계 조선업계 2017년 9월말 기준 추정 신조선 수주량 2016년 대비 20%이상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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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9월말 기준 세계 신조선 추정 수주정보

세계 조선업계 2017년 9월말 기준 추정 신조선 수주 2016년 대비 20%이상 증가


2. 2017년 세계 주요 조선업계 수주소식

(1) 세계 조선산업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국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종합한 2017년 9월 30일 기준 세계 신조선 추정 수주현황을 보면 총 900척 Gas Carrier 49척(3,884,700 CBM), Tanker Carrier 368척(50,393,050 DWT), Bulker Carrier 252척(29,308,950 000 DWT), Container Ship 85척(782,736 TEU), Other vessels 146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7년 9월 30일 기준 월별 추정 신조선 수주 현황을 보면 1월은 66척 중 Gas Carrier 8척(512,000 cbm), Tanker Carrier 41척(2,806,800 dwt), Bulker Carrier 2척(21,450 dwt), Container Ships 7척(12,400 teu), Other vessels 8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월은 75척 중 Gas Carrier 4척(84,000 CBM), Tanker Carrier 31척(2,916,800 DWT), Bulker Carrier 9척(551,000 DWT), Container Ship 25척(12,90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2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월은 93척 중 Gas Carrier 7척(959,800 CBM), Tanker Carrier 25척(3,274,700 DWT), Bulker Carrier 26척(2,806,000 DWT), Container Ship 8척(8,05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27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월은 95척 중 Gas Carrier 2척(15,000 CBM), Tanker Carrier 62척(11,627,500 DWT), Bulker Carrier 22척(3,212,000 DWT), Container Ship 2척(92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7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5월은 107척 중 Gas Carrier 6척(75,500 CBM), Tanker Carrier 63척(12,195,000  DWT), Bulker Carrier 14척(806,000 DWT), Container Ship 4척(10,10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20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6월은 131척 중 Gas Carrier 8척(860,400 CBM), Tanker Carrier 56척(5,961,000 DWT), Bulker Carrier 29척(4,068,000 DWT), Container Ship 4척(14,40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34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7월은 119척 중 Gas Carrier 4척(2,145,300 CBM), Tanker Carrier 44척(27,045,400 DWT), Bulker Carrier 66척(7,333,000 DWT), Other vessels (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8월은 90척 중 Gas Carrier 8척(672,000 CBM),, Tanker Carrier 18척(769,850 DWT), Bulker Carrier 30척(2,938,500 DWT), Container Ship 29척(237,966 TEU), Other vessels 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9월은 124척 중 Gas Carrier 2척(10,000 CBM),, Tanker Carrier 28척(6,277,000 DWT), Bulker Carrier 54척(8,548,000 DWT), Container Ship 25척(486,000 TEU), Other vessels 1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림 1, 표1~2 참조) 


그림 1. 세계 조선소 2014~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현황 추이


(2) 국가별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2017년 9월 30일 기준 국가별 추정 신조선 수주현황을 보면 한국은 총 240척 중 Gas Carrier 23척(3,570,600 CBM), Tanker Carrier 186척(49,544,400 DWT), Bulker Carrier 7척(2,270,000 DWT), Container Ships 6척(6,066 TEU), Other vessels 18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017년 들어 8월에 첫 Container Ships 6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은 총 390척 중 Gas Carrier 16척(1,544,000 CBM), Tanker Carrier 141척(15,969,350 DWT), Bulker Carrier 151척(15,265,950 DWT), Container Ships 28척(248,470 TEU), Other vessels 44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은 총 53척 중 Gas Carrier 3척(171,900 CBM), Tanker Carrier 9척(1,051,800 DWT), Bulker Carrie 32척(2,942,000 DWT), Container Ships 4척(7,600 TEU), Other vessels 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일본 또한 Tsuneishi Heavy - Cebu조선소에서 자국의 Mitsui & Co으로부터 1,900TEU Container Ships 4척을 첫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기타 국가의 경우 총 93척 중 Gas Carrier 5척(37,500 CBM), Tanker Carrier 4척(31,500 DWT), Bulker Carrier 8척(1,258,000 DWT), Container Ships 12척(34,600 TEU), Other vessels(Cruises, RoPax, MPP, etc) 64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8월 대만의 CSBC(Kaohsiung)는 중국의 China Steel Express으로부터 208,000dwt Bulker Carrier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Keppel AmFELS은 Hawaii의 Pasha Hawaii사로부터 2,525teu Container Ships 4척(2+2option)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3, 그림 2 참조)


그림 2. 국가별 2017년 선종별 수주현황(Other vessels: 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MPP, etc. - 2017년 9 30일 기준)


그림 3. 국가별 2017년 선종별 수주량 추이(옵션 포함 - 2017년 9월 30일 기준)


2017년 9월 30일 기준 한.중.일 신조선 추정 수주금액(옵션 포함)을 보면 한국은 총 US$ 19,058.3 Million 중 1월 US$ 545.7 Million, 2월 US$ 533 Million, 3월 US$ 2,013.3 Million, 4월 US$ 2,449.00 Million, 5월 US$ 2,138.90 Million, 6월 US$ 2,563.8 Million, 7월 US$ 1,560 Million, 8월 US$ 1,356.3 Million, 9월 US$ 5,978.3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은 총 US$ 17,983.2Million 중 1월 US$ 1,627 Million, 2월 US$ 945 Million, 3월 US$ 3,186.4 Million, 4월 US$ 2,343.70 Million, 5월 US$ 1,380.90 Million, 6월 US$ 1,860 Million, 7월 US$ 2,813 Million, 8월 US$ 2,061.6 Million, 9월 US$ 1,765.6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은 총 US$ 2,215.5 Million 중 1월 US$ 34 Million, 2월 US$ 181.5 Million, 3월 US$ 141 Million, 4월 US$ 50 Million, 5월 US$ 61 Million, 6월 US$ 495 Million, 7월 US$ 56 Million, 8월 US$ 476 Million, 9월 US$ 721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다.( 표 4 참조)


3. 2017년 8월말 기준 세계 조선소별 수주잔량 통계

영국 조선ㆍ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World Shipyard Monitor 자료를 살펴보면, 야드별 수주잔량 30위권 안에 든 업체가 중국업체 14, 일본업체 9, 한국업체 5, 독일과 이탈리아업체가 각각 1개업체로 기존의 상황과 별다른 변동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각 국가별로 수주잔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 외에 특이점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조선시장의 침체는 장기화 되고 있는 것이다. 2018년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 되고는 있지만, 아직 속단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표5~6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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