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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1월말 기준 국내 신조선 수주정보 - 국내 신조선 수주 전년 대배 2배, 조선 한파 끝나고 도크 채우기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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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1월말 기준 국내 신조선 수주정보


국내 신조선 수주 전년 대배 2배, 조선 한파 끝나고 도크 채우기 가능할까?


국내 조선산업은 2016년 대비 2017 11월말기준 수주량, 수주금액 면에서 2배의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형 조선사들은 신조선 수주와 해양플랜트 수주에 힘입어 올해 수주 목표를 조기·초과 달성한 것으로 보이나 세계적인 불황 속에 워낙 보수적으로 목표치를 설정하여 신조선 수주로 확보한 일감은 약 1년치 정도로 비어가는 도크(Dock)를 유지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일감부족 상황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독일의 SMM 11 30일 발표한 보도자료 Hamburg Messe und Congress GmbH SMM 해양 산업 보고서(SMM Maritime Industry Report)에 따르면 선주사 일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20 % '선박 주문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것으로 나타났고 12 %는 앞으로 12 개월 안에 새로운 선박을 주문할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하고 있으며 놀라운 결과는 해운 업계가 터널 끝에서 빛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2017 9 월초에 국제 해사기구(IMO)의 밸러스트워터협약이 발효 된 후 응답 한 선주사들은 더 엄격한 환경 규제로 인해 선박 추진 부문의 혼란이 야기되고 있으며 업계는 기존 선박 연료의 대안으로 LNG를 원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44 %는 선박 신조 발주를 심사숙고 할 때 LNG 선박이 첫 번째 선택이며 신조선박이 SOx규제 등 강화되는 해상환경규제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저 배출 LNG선박 운송의 미래는 오래 전에 시작되었고 밝히고 있다.


더불어 국내 조선산업은 다가올 수주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금융제공의 여력이 뒷받침 되야 할 것으로 보이며 엄격한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친환경 선박 개발로 일감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본 자료는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타 자료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1. 국내 조선산업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2) 2017국내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국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종합한 국내 조선산업의 2017 11 30 기준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옵션을 포함하여 총 321척 중 Gas Carrier 23(2,121,300 CBM), Tanker Carrier 219(34,604,400 DWT), Bulker Carrier 24(6,820,000 DWT), Container Ship 36(547,066 TEU), Other vessels 19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2016154척 대비 2017 11월말 기준 321척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5 432척 대비 약 75%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그림 1 참조)

그림 1. 국내 조선소 2014-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현황 추이(옵션 포함)

 

월별 수주 현황을 보면 1월은 Tanker Carrier 12(1,394,000 DWT) 수주, 2월은 11척 중 Gas Carrier 4(84,000 CBM), Tanker Carrier 5(750,000 DWT), 18,000dwt Ro-Ro vessels 2척을 수주, 3월은 20척 중 Gas Carrier 8(994,300 CBM), Tanker Carrier 14(2,795,700 DWT) 수주, 4월은 45척 중 Gas Carrier 2(15,000 CBM), Tanker Carrier 42(7,960,300 DWT), Other vessels 1척 수주, 5월은 38척 중 Gas Carrier 1(38,000 CBM), Tanker Carrier 37(6,855,000 DWT) 수주, 6월은 47척 중 Gas Carrier 2(360,000 CBM), Tanker Carrier 28(2,726,000 DWT), Bulker Carrier 3(975,000 DWT), Other vessels 14척 수주, 7월은 Tanker Carrier 37(4,040,400DWT) 수주, 8월에는 Gas Carrier 8(672,000 CBM), Tanker Carrier 11(542,000 DWT), Bulker Carrier 4(320,000 DWT), Container Ship 6(6,066 TEU), Other vessels 1척 수주, 9월에는 Tanker Carrier 16(4,118,000 DWT), Bulker Carrier 15(4,875,000 DWT), Container Ship 25(486,000 TEU) 수주, 10월에는 Tanker Carrier 5(865,000 DWT), Bulker Carrier 5(650,000 DWT) 수주, 11월에는 Tanker Carrier 12(2,558,000 DWT), Container Ship 5(55,000 TEU), Other vessels(2,200Ton tuna purse seiner) 1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2 참조)

 

Division

Gas

Tanker

Bulker

Container

Other

Monthly Total

January

 

12

 

 

 

12

February

4

5

 

 

2

11

March

6

14

 

 

 

20

April

2

42

 

 

1

45

May

1

37

 

 

 

38

June

2

28

3

 

14

47

July

 

37

 

 

 

37

August

8

11

4

6

1

30

September

 

16

15

25

 

56

October

 

5

2

 

 

7

November

0

12

0

5

2

19

Total

23

219

24

36

19

322

1.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현황(옵션 포함 - 2017년 11월 30 기준)

 

Division

Gas(CBM/m³)

Tank(DWT)

Bulk(DWT)

Container(TEU)

January

 

1,394,000

 

 

February

84,000

750,000

 

 

March

952,300

2,795,700

 

 

April

15,000

7,960,300

 

 

May

38,000

6,855,000

 

 

June

360,000

2,726,000

975,000

 

July

 

4,040,400

 

 

August

672,000

542,000

320,000

6,066

September

 

4,118,000

4,875,000

486,000

October

 

865,000

650,000

 

November

0

2,558,000

0

55,000

Total

2,121,300

34,604,400

6,820,000

547,066

2.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량 추이(옵션 포함 - 2017 11 30 기준)

 

(2) 2017 8국내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국내 조선 업체별 201711월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현대중공업은 UK based Zodiac Maritime사로부터 11,000TEU Container Ship 5척을 척당 추정 선가 USD 90 Million에 수주와 Greece Kyklades사로부터 319,000dwt Tanker Carrier 4(2+2option)을 척당 추정 선가 USD 80.5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국내 선사인 장금상선(Sinokor)으로부터 319,000dwt Tanker Carrier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Teekay Offshore사로부터 158,000dwt Tanker Carrier 2척을 척당 추정 선가 USD 132.5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현대삼호중공업은 Russia Sovcomflot사로부터 114,000dwt Tanker Carrier ice class 1A 2척을 척당 추정 선가 USD 60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현대미포조선은 Greece Central Shipping사로부터 50,000dwt Tanker Carrier 2(1+1option)을 척당 추정 선가 USD 35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산소재 대선조선은 국내 선사인 Dongwon Industries사로부터 2,200Ton급 참치 선망선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5)


Division

Gas Carrier

Tanker Carrier

Bulker Carrier

Container Ships

Other vessels

Shipyard Total

HHI

13

51

5

13

0

82

DSME

4

29

0

11

 

44

SHI

2

23

 

6

0

31

HMD

4

54

4

0

5

67

HSHI

 

22

 

 

 

22

STX O&S

 

20

 

 

 

20

Sungdong

 

7

 

 

 

7

HHIC

 

10

 

 

12

22

DaeHan

 

16

 

 

 

16

DaeSun

 

2

 

6

2

10

Other Yard

 

 

 

 

1

1

Ships Total

23

234

9

36

19

322

4. 국내 조선업체 선종별 수주현황 (신조선 옵션포함 - 2017년 11월 30 기준)



(3) 2017국내 조선소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현황

20171130 기준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현황을 보면 2016 1월에는 수주소식이 전무하였으나 2017 1월에는 6(3+3option), 2 10(2+8option), 6 1, 8 1기 수주로 총 18(7+11option)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업체별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내용을 보면 삼성중공업은 총 7(3+3option) 중 오일메이저 BP社가 발주하는 매드독(Mad Dog)Ⅱ 프로젝트의 유식 해양 생산설비(FPU, Floating Production Unit)를 약 1 5천억원( 12.7억 달러)에 수주하여 국내 조선업계 새해 첫 수주를 기록 하였으며 6 Italia ENI으로부터 210,000ton FLNG(부유식 LNG 셍산설비) 해양플랜트 1기를 25억불에 수주를 하였으며 10 19일 마루베니(Marubeni), 소지쯔(Sojitz), 페르타미나(Pertamina:인도네시아 국영 석유회사) 컨소시엄과 2,500억원 규모의 17만㎥급 LNG-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1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어 노르웨이 호그(Hoegh)LNG社로부터 170,000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1척을 약 2,700억원( 2.3억달러)에 수주 하였으며 이번 계약에는 FSRU 3척의 옵션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총 4(3+1option) 중 노르웨이 호그(Hoegh)LNG社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Options exercised 1척에 대한 계약을 체결과 TURKEYKolin Construction-Kalyon Group에서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2(1+1option)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8IndiaSwan Energy사로부터 18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1기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

대우조선해양은 미국의 Excelerate Energy사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8(1+7option)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6 참조)

 

NO

Shipyard

date

Client

Country

Class of Order

Q'ty

Delivery

1

SHI

Jan

BP

UK

FPU, Floating Production Unit

1

2020

2

SHI

Jan

Hoegh LNG

Norway

170,000 FSRU (1+3option)

4

2019-Q2

3

HHI

Jan

Hoegh LNG

Norway

170,000 FSRU(options exercised)

1

2018Q4

4

HHI

Feb

Kolin Construction

TURKEY

170,000 FSRU(1+1option)

2

2019

5

DSME

Feb

Excelerate Energy

USA

170,000 FSRU(1+7option)

8

2019-20

6

SHI

Jun

ENI

Italia

210,000ton FLNG(부유식LNG셍산설비)

1

2022

7

HHI

Aug

Swan Energy

India

180,000 FSRU

1

2020

8

SHI

Oct

Marubeni-Sojitz -Pertamina consortium

Indonesia

170,000 LNG-FSRU

1

2020

Total By Offshore Rig

19 Rig

6. 2017국내 조선소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현황

* 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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