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체 2017년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현황 - 숨죽이던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 다시 수면위로? 


☞ 본 자료는 세계 조선소선주사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타 자료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2017년 12월 31일 기준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현황을 보면 2016년 1월에는 수주소식이 전무하였으나 2017년 1월에는 6기(3+3option), 2월 10기(2+8option), 6월 1기, 8월 1기 수주, 10월 1기, 12월 1기를 수주하여 총 20기(9+11option)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중 Option을 제외한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삼성중공업이 4기, 현대중공업이 3기, 대우조선해양이 2기를 수주하여 총 9기로 추정 수주금액은 약 US$ 18,064.1 Million(약 19조 8000억원)로 나타나고 있다. 


업체별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내용을 보면 삼성중공업은 총 7기(3+3option) 중 오일메이저 BP社가 발주하는 매드독(Mad Dog)Ⅱ 프로젝트의 부유식 해양 생산설비(FPU, Floating Production Unit)를 약 1조 5천억원(약 12.7억 달러)에 수주하여 국내 조선업계 새해 첫 수주를 기록 하였으며 6월 Italia의 ENI으로부터 210,000ton FLNG(부유식 LNG 셍산설비) 해양플랜트 1기를 25억불에 수주를 하였으며 10월 19일 마루베니(Marubeni), 소지쯔(Sojitz), 페르타미나(Pertamina:인도네시아 국영 석유회사) 컨소시엄과 2,500억원 규모의 17만㎥급 LNG-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1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어 노르웨이 호그(Hoegh)LNG社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1척을 약 2,700억원(약 2.3억달러)에 수주 하였으며 이번 계약에는 FSRU 3척의 옵션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총 4기(3+1option) 중 노르웨이 호그(Hoegh)LNG社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Options exercised 1척에 대한 계약을 체결과 TURKEY의 Kolin Construction-Kalyon Group에서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2기(1+1option)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8월 India의 Swan Energy사로부터 18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1기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의 Excelerate Energy사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8기(1+7option)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12월 Maran Gas Maritime사로부터 173,400㎥ LNG + FRS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1기를 2020년 납기로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해양플랜트를 주력산업으로 여겼던 조선업체들이 해양플랜트 사업부를 축소하면서 다소 위축되는 분위기였으나 2017년 9기 11기 option(총20기) 수주로 국내 조선업체들의 해양플랜트 수주경쟁에서 다시 활기를 찾는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표 6, 그림 7 참조)


NO

Shipyard

date

Client

Country

Class of Order

Q'ty

Delivery

1

SHI

Jan

BP

UK

FPU, Floating Production Unit

1

2020

2

SHI

Jan

Hoegh LNG

Norway

170,000 FSRU (1+3option)

4

2019-Q2

3

HHI

Jan

Hoegh LNG

Norway

170,000 FSRU(options exercised)

1

2018Q4

4

HHI

Feb

Kolin Construction

TURKEY

170,000 FSRU(1+1option)

2

2019

5

DSME

Feb

Excelerate Energy

USA

170,000 FSRU(1+7option)

8

2019-20

6

SHI

Jun

ENI

Italia

210,000ton FLNG(부유식LNG셍산설비)

1

2022

7

HHI

Aug

Swan Energy

India

180,000 FSRU

1

2020

8

SHI

Oct

Marubeni-Sojitz -Pertamina consortium

Indonesia

170,000 LNG-FSRU

1

2020

9

DSME

Dec

Maran Gas Maritime

Greece

173,400LNG + FRSU

1

2020

Total By Offshore Rig

20 Rig(9+11option)

6. 2017국내 조선소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현황

* 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그림 7. 국내 조선업체 Offshore Rig(해양플랜트) 2010년 이후 수주 추이(옵션 포함)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국내 조선업체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2017년 한해 국내 조선업계는 수주절벽에서 벗어나 1년치의 일감은 확보 하였지만 2016년 수주절벽으로 2018년도 상반기는 일감절벽이란 터널을 지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본 자료는 세계 조선소선주사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타 자료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국내 조선 업체별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현대중공업은 옵션을 포함하여 총 85척 수주 중 Gas Carrier 13척(1,328,700 CBM), Tanker Carrier 37척(7,888,000 DWT), Bulker Carrier 22척(7,150,000 DWT), Container Ships 13척(167,000 TEU)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2016년 대비 2배 이상으로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지난 몇 년간 수주소식이 없던 Bulker Carrier 수주에 힘입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옵션을 포함하여 총 45척 수주 중 Gas Carrier 4척(693,600 CBM), Tanker Carrier 30척(9,134,700 DWT), Container Ships 11척(242,000 TEU)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16년 대비 4배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은 옵션을 포함하여 총 30척 수주 중 Gas Carrier 3척(195,000 CBM), Tanker Carrier 21척(5,058,000 DWT), Container Ships 6척(132,000 TEU)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2016년 대비 약 3배 정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옵션을 포함하여 총 62척 수주 중 Gas Carrier 4척(84,000 CBM), Tanker Carrier 49척(2,538,000 DWT), Bulker Carrier 4척(320,000 DWT), Other vessels 5척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2016년 대비 약1.7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옵션을 포함하여 Tanker Carrier 26척(5,304,000 DWT)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2016년 2척 수주 대비 약1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Tanker Carrier 12척(2,199,400 DWT), Other vessels(함정.경비정 등) 12척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2016년 대비 약 1.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있다.


STX조선해양은 Tanker Carrier 20척(767,200 DWT)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2016년에는 신조선 수주소식 없었으며 2015년 대비 약 50% 수준으로 나타나있다.

성동조선해양은 옵션을 포함하여 Tanker Carrier 7척(805,000 DWT)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2016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한조선은 옵션을 포함하여 Tanker Carrier 16척(1,832,000 DWT)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2016년 대비 약 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선조선은 Tanker Carrier 2척(9,500 DWT), Container Ships 6척(6,066 TEU), 2,200Ton tuna purse seiner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2016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있다.


이외 기타 중소 조선업체가 총 10척 중 동성중공업이 Islands의 Bougainville사로부터 Passengership/car ferry 1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SamKang M&T는 Korea Coast Guard으로 부터 patrol combatant 1,500 tons 1척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고  Mastek Heavy는 Tanzania의 Drums of Africa사로부터 80급 Tuna purse seiner 6척과 1200Pax 74M급 - Passenger ship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기타 국내조선업체의 추정 신조선 수주는 20165년 21척 대비 50%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4, 그림 6 참조)


Division

Gas Carrier

Tanker Carrier

Bulker Carrier

Container Ships

Other vessels

Shipyard Total

HHI

13

37

22

13

 

85

DSME

4

30

0

11

 

45

SHI

3

21

 

6

 

30

HMD

4

49

4

 

5

62

HSHI

 

26

 

 

 

26

STX O&S

 

20

 

 

 

20

Sungdong

 

7

 

 

 

7

HHIC

 

12

 

 

12

24

DaeHan

 

16

 

 

 

16

DaeSun

 

2

 

6

2

10

Other Yard

 

 

 

 

10

10

Ships Total

24

220

26

36

29

335

4. 국내 조선업체 선종별 수주현황 (신조선 옵션포함 - 2017년 12월 31 기준)



그림 6. 국내 조선업체별 과거 년도 대비 2017년 추정 신조선 수주 비교(옵션 포함)


2017년 한해 국내 조선업계는 수주절벽에서 벗어나 1년치의 일감은 확보 하였지만 2016년 수주절벽으로 2018년도 상반기는 일감절벽이란 터널을 지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NO

Shipyard

Date

Client

Country

Class of Order

Q’TY

Delivery

1

HMD

Jan

Pleiades Shipping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8

2

HMD

Jan

Sangji Shipping

Korea

50,000dwt Tanker Carrier

1

2018

3

HMD

Jan

Gs Caltex

USA

50,000dwt Tanker Carrier

1

2018

4

Daehan

Jan

Ship Finance International

Norway

114,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8

5

HHI

Jan

DHT Holdings

Bermuda

319,000dwt VLCC Tanker Carrier

2

2018

6

HMD

Feb

Fukujin Kisen

Japan

50,000dwt Tanker Carrier(1+1option)

2

2018

7

HMD

Feb

CLdN Ro-Ro Shipping

UK

18,000dwt  Ro-Ro

2

2018

8

HMD

Feb

Solvang

Norway

21,000cbm Gas Carrier(2+2option)

4

2019

9

HMD Vinashin

Feb

Central Mare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

1

2018

10

HHI

Feb

Enesel

Greece

300,000dwt Tanker Carrier

2

2018

11

DSME

Mar

FLEX LNG

Norway

173,400cbm LNG carrier(2+2option)

 

2019

12

DSME

Mar

Angelicoussis Group

Greece

318,900dwt Tanker Carrier

4

2019

13

HHI

Mar

Knutsen OAS Shipping

Norway

180,000cbm LNG Carrier

3

N/A

14

HHI

Mar

DRYSHIPS

Greece

78,700cbm LNG Carrier - Option Declared

1

2017

15

HSHI

Mar

SCF Group

Russia

114,000dwt Tanker Carrier

1

2018

16

HHIC-Subic

Mar

TMS Tanker

Phillipine

320,000dwt Tanker Carrier

4

2019

17

HMD

Mar

Undisclosed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1+1option)

4

2018-19

18

DaeSun

Mar

Shokuyu Tanker

Japan

3,000dwt Tanker Carrier

2

2018

19

DSME

Apr

Hyundai Merchant Marine

Korea

318,900dwt Tanker Carrier LOI(5+5option)

10

N/A

20

DSME

Apr

Metrostar Management

Greece

114,000dwt Tanker Carrier

2

2018

21

HHI

Apr

FRONTLINE

Norway

30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

22

SHI

Apr

Korea Line Corp

Korea

7,500cbm LNG carrier

2 

2019

23

HHIC-Subic

Apr

Eastern Pacific

Singapore

115,000dwt Tanker Carrier

2

2019

24

HSHI

Apr

Neda Maritime

Greece

319,000dwt Tanker Carrier LOI(1+1option)

2

2019

25

HSHI

Apr

Sentek Marine & Trading

Singapore

30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

26

HMD

Apr

Undisclosed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8

27

Daehan

Apr

Clients of Metrostar

Greece

114,000dwt Tanker Carrier - TIER II

2

2018

28

Sungdong

Apr

Clients of Kyklades

Greece

115,000dwt Tanker Carrier(5+2option)

7

2018-19

29

Daesun

Apr

GS-CALTEX CORP

Korea

6,500dwt Chemical Tankers IMO II

1

2018

30

STX

Apr

Sambong Corporation

Korea

11,200dwt Tanker Carrier(1+1option) -eco

2

2018-19

31

STX

Apr

Woolim Shipping

Korea

11,200dwt Tanker Carrier - eco design

2

2018-19

32

Dongsung

Apr

Bougainville

Islands

Passengership/car ferry

1 

N/A

33

SHI

May

Capital Maritime and Trading

Greece

320,000dwt Tanker Carrierr(4+4option)

8

2019-21

34

SHI

May

BW Group

Singapore

320,000dwt Tanker Carrier

4

2019-20

35

HMD Vinashin

May

D'AMICO

Italy

51,000dwt Tanker Carrier(6+6option)

12

2018

36

HMD Vinashin

May

Central Shipping

Greece

51,000dwt Tanker Carrier

1

2018

37

HMD Vinashin

May

Union Maritime

UK

5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8

38

HSHI

May

Frontline

Norway

30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20

39

HSHI

May

Euronav

Belgium

157,000dwt Tanker Carrier

2

2018

40

HHI

May

TAI CHONG CHEANG(TCC)

Taiwan

319,000dwt Tanker Carrier

2

2019

41

HHI

May

Exmar

Belgian

38,000cbm LPG carrier

1

2018

42

SHI

Jun

AET TANKER

Malaysia

125,000dwt Shuttle tankers

2

2019

43

HMD

Jun

CLdN COBELFRET N.V.

Luxembourg

18,000dwt  Ro-Ro

2

2019

44

HHI

Jun

BoCom FL

China

46,000dwt Tanker Carrier(4+4option)

8

2018-19

45

HHI

Jun

BoCom FL

China

158,000dwt Tanker Carrier(8+2option)

10

2018-19

46

HHI

Jun

Polaris Shipping

Korea

325,000dwt Bulker Carrier(VLOC)

3

2018-19

47

HHI

Jun

KNUTSEN OAS

Japan

180,000cbm Gas Carrier(1+1option)

2

2019

48

Daehan

Jun

Clients of Metrostar

Greece

114,000dwt Tanker Carrier - TIER II

2

2019

49

HHIC

Jun

Defense Acquisition Program

Korea

Patrol killer

4

N/A

50

HHIC

Jun

Defense Acquisition Program

Korea

235ton Logistics Support Ship

3

N/A

51

HHIC

Jun

Defense Acquisition Program

Korea

Patrol killer/Multi-purpose training boat

5

N/A

52

STX

Jun

Ocean Gold Tankers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 - Tier II

2

2019

53

STX

Jun

Golden Energy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 - Tier II

4

2019

54

HMD

Jul

Sea Pioneer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

2

2018-19

55

HMD

Jul

DSD Shipping

Norway

5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

56

HMD Vinashin

Jul

Matsumoto shipping

Japan

50,000dwt Tanker Carrier

2

2018-19

57

HMD Vinashin

Jul

Fukujin Kisen

Japan

50,000dwt Tanker Carrier

2

2018-19

58

HMD Vinashin

Jul

Hisamoto Kisen KK

Japan

50,000dwt Tanker Carrier

1

2018-19

59

Daehan

Jul

BW Group

Singapore

115,000dwt Lr2 Tanker Carrier(6+2option)

8

2019

60

HHIC

Jul

Central Shipping

Monaco

115,000dwt Lr2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

61

STX

Jul

Socatra

Frence

5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 LOI

4

2019

62

STX

Jul

Woolim Shipping

Korea

11,200dwt Tanker Carrier(1+1option)

2

2019

63

DSME

Jul

Maran Tankers

Greece

318,000dwt Tanker Carrier

4

2019

64

SHI

Jul

Teekay Offshore

Bermuda

154,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20

65

HHI

Aug

Vitol SA

Netherland

84,000cbm LPG Gas Carrier(2+6option)

8

2019

66

SHI

Aug

Sovcomflot

Russia

42,000dwt Tanker Carrier - Arc7 type

1

2019

67

HMD

Aug

BoCom

China

50,000dwt Tanker Carrier

6

2020

68

HMD Vinashin

Aug

Bahri Dry Bulk

Saudi

80,000dwt Bulker Carrier - Tier III

4

2020

69

HMD

Aug

Weidong Ferry

China

31,000dwt  Car Ferry

1

N/A

70

DaeSun

Aug

SITC lines

HongKong

1,011TEU Feeder Container Ships

6

2019

71

STX

Aug

Pantheon Tankers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

72

HSHI

Sep

BoCom FL

China

157,000dwt Tanker Carrier

4

2019

73

SHI

Sep

Statoil ASA

Norway

155,000dwt Tanker Carrier

2

2019-20

74

SHI

Sep

MSC

Italy

22,000TEU Mega Container Ship

6

2019

75

DSME

Sep

Hyundai Merchant Marine

Korea

318,000dwt Tanker Carrier(5+5option)

10

2019

76

DSME

Sep

MSC

Italy

22,000TEU Mega Container Ship(5+6option)

11

2019-20

77

HHI

Sep

Polaris Shipping

Korea

325.000dwt VLOC Bulker Carrier(10+5option)

15

2019

78

HHI

Sep

Eastern pacific(EPS)

Singapore

14,000TEU Container Ship(4+4option)

8

2020

79

HHI

Oct

TCC Group

HongKong

320,000dwt Tanker Carrier

2

2019

80

HHI

Oct

Korea Line Corp

Korea

325.000dwt VLOC Bulker Carrier(10+5option)

2

2020

81

HMD Vinashin

Oct

D'AMICO

Italy

75,000dwt Tanker Carrier-eco-ships

3

N/A

82

SHI

Nov

Teekay Offshore

USA

158,000dwt Tanker Carrier

2

2020

83

HHI

Nov

Zodiac Maritime

UK based

11,000TEU Container Ship

5

2019

84

HHI

Nov

Kyklades

Greece

319,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20

85

HHI

Nov

Sinokor

Korea

319,000dwt Tanker Carrier

2

2019-20

86

HSHI

Nov

Sovcomflot

Russia

114,000dwt Tanker Carrier-ice class 1A

2

2019

87

HMD

Nov

Central Shipping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1+1option)

2

2019

88

Dae Sun

Nov

Dongwon Industries

Korea

2,200Ton tuna purse seiner

2

2019

89

HHI

Dec

H Line Shipping

Korea

325.000dwt VLOC Bulker Carrier-Tier III.Gas Fuelled

2

2020

90

HHI

Dec

Hyundai Glovis

Korea

310,000dwt Tanker Carrier-tier III

1

2019

91

HSHI

Dec

Central Shipping

Greece

16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

92

SHI

Dec

Unknown shipowner

Unknown

180,000cbm LNG Carrier

1

N/A

93

HMD

Dec

EastMed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

3

2019

94

DSME

Dec

Aeolos Management S.A

Greece

318,000dwt Tanker Carrier

1

2020

95

HHIC-SUBIC

Dec

Pantheon tankers

Greece

114,700dwt Tanker Carrier

2

2019

96

SamKang M&T

Dec

Korea Coast Guard

Korea

patrol combatant 1,500 tons

1

2020

97

Mastek Heavy

Dec

Drums of Africa

Tanzania

80M Tuna purse seiner

6

2019-20

98

Mastek Heavy

Dec

Drums of Africa

Tanzania

1200Pax 74M - Passenger ship

2

2019-20

Total By Volume of 2017

335 ships

5. 2017년 한국 주요조선소 추정 신조선 수주현황(신조선 옵션포함 - 2017년 12월 31 기준)

HHI: 현대중공업, DSME: 대우조선해양, SHI: 삼성중공업, HSHI: 현대삼호중공업, HMD: 현대미포조선, HHIC: 한진중공업, Sungdong: 성동조선해영, Daesun: 대선조선, Daehan: 대한조선, Dongsung: 동성중공업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국내 조선산업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국내 신조선 수주 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량 및 수주금액 면에서 2배


☞ 본 자료는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타 자료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메탈넷코리아에서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국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종합한 국내 조선산업의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옵션을 포함하여 총 335척 중 Gas Carrier 24척(2,301,300 CBM), Tanker Carrier 220척(35,535,800 DWT), Bulker Carrier 26척(7,470,000 DWT), Container Ship 36척(547,066 TEU), Other vessels 29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2016년 154척 대비 2017년 11월말 기준 335척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5년 432척 대비 약 78%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그림 1-2 참조) 

 

그림 1. 국내 조선소 2014-2016년 대비 2017년 월별 추정 수주현황 추이(옵션 포함)


그림 2. 국내 조선소 2014-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현황 추이(옵션 포함)


2017년 월별 수주 현황을 보면 1월은 Tanker Carrier 12척(1,394,000 DWT) 수주, 2월은 11척 중 Gas Carrier 4척(84,000 CBM), Tanker Carrier 5척(750,000 DWT), 18,000dwt Ro-Ro vessels 2척을 수주, 3월은 20척 중 Gas Carrier 8척(994,300 CBM), Tanker Carrier 14척(2,795,700 DWT) 수주, 4월은 45척 중 Gas Carrier 2척(15,000 CBM), Tanker Carrier 42척(7,960,300 DWT), Other vessels 1척 수주, 5월은 38척 중 Gas Carrier 1척(38,000 CBM), Tanker Carrier 37척(6,855,000 DWT) 수주, 6월은 47척 중 Gas Carrier 2척(360,000 CBM), Tanker Carrier 28척(2,726,000 DWT), Bulker Carrier 3척(975,000 DWT), Other vessels 14척 수주, 7월은 Tanker Carrier 37척(4,040,400DWT) 수주, 8월에는 Gas Carrier 8척(672,000 CBM), Tanker Carrier 11척(542,000 DWT), Bulker Carrier 4척(320,000 DWT), Container Ship 6척(6,066 TEU), Other vessels 1척 수주, 9월에는 Tanker Carrier 16척(4,118,000 DWT), Bulker Carrier 15척(4,875,000 DWT), Container Ship 25척(486,000 TEU) 수주, 10월에는 Tanker Carrier 5척(865,000 DWT), Bulker Carrier 5척(650,000 DWT) 수주, 11월에는 Tanker Carrier 12척(2,558,000 DWT), Container Ship 5척(55,000 TEU), Other vessels(2,200Ton tuna purse seiner) 2척 수주, 12월에는 Gas Carrier 1척(180,000 CBM), Tanker Carrier 11척(1,647,400 DWT), Bulker Carrier 2척(650,000 DWT) 수주, Other vessels 9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표 1~2 참조)


Division

Gas

Tanker

Bulker

Container

Other

Monthly Total

January

 

12

 

 

 

12

February

4

3

 

 

2

9

March

6

12

 

 

 

18

April

2

38

 

 

1

41

May

1

37

 

 

 

38

June

2

28

3

 

14

47

July

 

37

 

 

 

37

August

8

11

4

6

1

30

September

 

16

15

25

 

56

October

 

5

2

 

 

7

November

0

10

 

5

2

17

December

1

11

2

 

9

23

Total

24

220

26

36

29

335

1.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현황(옵션 포함 - 2017년 12월 31 기준)


Division

Gas(CBM/m³)

Tank(DWT)

Bulk(DWT)

Container(TEU)

January

 

1,394,000

 

 

February

84,000

650,000

 

 

March

952,300

2,695,700

 

 

April

15,000

7,760,300

 

 

May

38,000

6,855,000

 

 

June

360,000

2,726,000

975,000

 

July

 

4,040,400

 

 

August

672,000

542,000

320,000

6,066

September

 

4,118,000

4,875,000

486,000

October

 

865,000

650,000

 

November

 

2,242,000

 

55,000

December

180,000

1,647,400

650,000

 

Total

2,301,300

35,535,800

7,470,000

547,066

2.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량 추이(옵션 포함 - 2017 12 31 기준)


2017년 추정 신조선 수주는 옵션을 포함하여 총 335(252+83option)척 중 Gas Carrier 24척(2,301,300 CBM), Tanker Carrier 220척(35,535,800 DWT), Bulker Carrier 26척(7,470,000 DWT), Container Ship 36척(547,066 TEU), Other vessels 29척을 수주로 2014년 512(431+81option)척 대비 약 65% 수준이며 2015년 432(345+87option)척 대배 약 78% 수준이고 2016년 154(126+28option)척 대비 2배(2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그림 3-4참조)


그림 3. 국내 조선소 과거 년도 대비 2017년 선종별 추정 수주 수량 비교(옵션 포함)


그림 4. 국내 조선소 과거 년도 대비 2017년 선종별 추정 수주량(옵션 포함)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금액을 보면 총 US$ 21,714.9 Million 중 Gas Carrier US$ 2,586.8 Million, Tanker Carrier US$ 11,838.4 Million, Bulker Carrier US$ 1,869 Million, Container Ship US$ 4,198.9 Million, , Other vessels US$ 1,221.8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월별 수주금액을 보면 1월 US$ 545.7 Million, 2월 US$ 533 Million, 3월 US$ 2,013.3 Million, 4월 US$ 2,449 Million, 5월 US$ 2,138.9 Million, 6월 US$ 2,563.8 Million, 7월 US$ 1,560 Million, 8월 US$ 1,356.3 Million, 9월은 US$ 5,978.3 Million, 10월은 US$ 464.8 Million, 11월은 US$ 1,447 Million, 12월은 US$ 1,261.8 Million 중 Gas Carrier US$ 196  Million, Tanker Carrier US$ 593.8 Million, , Bulker Carrier US$ 160 Million, Other vessels US$ 312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2016년 US$ 10,671.00 Million 대비 2017년 21,714.9 Million로 약 2배 수준이며 2015년 US$ 33,218.20 Million 대비 약 65%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3, 그림 5 참조)


Division

Gas

Tanker

Bulker

Container

Other

Monthly Amount

January

 

545.70

 

 

 

545.70

February

160.00

192.00

 

 

119.00

471.00

March

1,105.30

766.00

 

 

 

1,871.30

April

80.00

2,211.00

 

 

30.00

2,321.00

May

45.50

2,093.40

 

 

 

2,138.90

June

400.00

1,292.00

225.00

 

646.80

2,563.80

July

 

1,560.00

 

 

 

1,560.00

August

600.00

464.70

120.00

111.60

60.00

1,356.30

September

 

1,141.00

1,200.00

3,637.30

 

5,978.30

October

 

300.80

164.00

 

 

464.80

November

 

678.00

 

450.00

54.00

1,182.00

December

196.00

593.80

160.00

 

312.00

1,261.80

Total

2,586.80

11,838.40

1,869.00

4,198.90

1,221.80

21,714.90

3. 국내 조선소 2017년 월별 신조선 추정 수주금액(옵션 포함 / Unit: US$-Million )


그림 5. 국내 조선소 과거 년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금액

(옵션 포함 / Unit: US$-Million )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2018년 “조선 빅3” 수주목표 상향 - 숨죽이던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 다시 수면위로?


2017년 세계 조선산업 신조선 수주량 전년대비 60%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한국과 중국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국내 조선산업은 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량 및 수주금액 면에서 2배의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조선 업계에 따르면 ‘조선 빅3’ 2018년 수주목표를 지난해보다 높여 잡고 공격적인 영업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내년도 수주 목표액을 132억달러로 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올해 목표액인 75억달러보다 무려 76% 증가한 규모로서 2017년 100억달러를 수주하며 목표치를 일찌감치 초과 달성하여 2018년 수주목표인 132억달러는 수주 가뭄이 있기 전인 2015년 124억달러와 비교해도 다소 높은 편으로 나타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2018년 수주 목표를 올해(65억달러)보다 약 18% 많은 77억달러로 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수주 가뭄 이전인 2014년과 비슷한 규모로 2017년 수주액은 69억달러로 65억달러의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였다.


대우조선해양은 2018년 수주목표를 50억달러 이상으로 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2017년 30억달러를 수주로 회계법인이 제시한 올해 수주목표인 20억달러는 넘긴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연초 55억달러에서 하반기 들어 45억달러로 하향 조정한 내부 목표에는 미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주 상황이 이미 좋아졌고 과거 호황 때만큼은 아니지만 바닥을 쳤다는 게 분명해졌다"며 "글로벌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유가가 안정적인 만큼 내년은 올해보다 낫고, 내후년은 더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속적으로 침체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조선산업이 2017년 비교적 순항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 한국수출입은행의 발표에 의하면 이러한 침체국면은 2018~2019년까지가 조선산업의 마지막 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수주량의 부족보다는 건조량의 감소가 더 문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2017년 11월까지 세계 신조선 누적 수주량은 전년대비 약 67%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메탈넷코리아에서 자체 조사한 결과2017년 조선산업 수주현황을 살펴보면 option을 포함한 신조선 추정 수주금액은 약 23조, Option을 제외한 해양플랜트 추정 수주금액은 약20조로 추정하고 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신조선 추정 수주는 2016년 154척 대비 2017년 335척으로 약 2배 이상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는 option을 포함한 추정 수주는 2016년 8기(5+3option) 대비 2017년에는 20기(9+11option) 수주로 약 1.5배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2018년에도 계속해서 이어지면서 해양플랜트 산업이 다시 활기를 불어넣어 줄 수 있을지 아직 장담하기에는 좀 이른 듯 하다. 하지만 해양플랜트를 주력산업으로 여겼던 조선업체들이 해양플랜트 사업부를 축소하면서 다소 위축되는 분위기였으나 2017년 9기 11기 option(총20기) 수주로 국내 조선업체들의 해양플랜트 수주경쟁에서 다시 활기를 찾는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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