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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2

삼성중공업, LNG 연료 추진 VLCC 4척 4587억원 수주 삼성중공업이 LNG연료 추진船으로 대표되는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수주를 거듭하며 시장 지위를 확고히 해나가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18일 오세아니아 지역 선사로부터 LNG 연료 추진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4척을 총 4587억원에 수주했다고 공시하였다. 이들 선박은 2023년 6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주 LNG 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5척 수주 포함, 일주일새 LNG 연료 추진船만 9척, 약 1.2兆원을 수주하는 등 다가오는 친환경 선박 시대(時代)에 대한 실적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황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등 선박 대기오염가스 배출 규제를 만족하기 위한 친환경 기술이 대거 적용된다. 주 추진 연료인 LNG 사용을 위해 삼성중공업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 더보기
메탈넷코리아-2021년 2월 휴대용 디지털 경도기 "특별할인" 공동구매 이벤트 실시 메탈넷코리아(월간 금속&용접저널)는 "COVID-19"의 어려운 2021년을 맞이하여 흑백 LCD창과 영문 메뉴인 DHT-100, DHT-200 경도시험기의 단종과 더불어 컬러 LCD창과 한글 메뉴가 지원이 가능한 업그레이드된 DHT-100Puls, DHT-200Puls 2020년 신제품 휴대용 경도시험기의 "특별할인" 공동구매 이벤트를 실시 합니다. 특별할인 공동구매 신청은 2월 월5일 ~ 25일까지 주문 신청서를 받아 제품 공급은 3월 10일 일괄 택배로 배송 됩니다. www.businessline.co.kr/Events/GroupBuying_Events-H.html 메탈넷코리아(월간 메탈넷코리아/월간 용접저널/월간 해양과조선) 발행 매체 및 휴대용 경도시 - 제 품 명: 휴대용 디지털 경도기 - 모.. 더보기
현대중공업, ‘차세대 이지스함’ 본격 건조 나서 - 8천100톤급 이지스 구축함 선도함 착공 현대중공업이 우리나라 해군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의 본격적인 건조에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16일(화) 울산 본사에서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이지스함 선도함 착공식을 가졌다. 이번에 착공한 이지스함은 대한민국 해군이 도입하는 차세대 이지스함 3척 중 첫 번째로, 현대중공업이 지난 2019년 10월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수주해 상세설계를 수행했다. 현대중공업은 7천600톤급 1세대 이지스 구축함인 세종대왕급의 기본설계를 수행하고, 3척의 세종대왕급 중 1번함인 세종대왕함과 3번함인 류성룡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각각 2008년, 2012년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한 바 있다. 이번에 착공한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은 길이 170미터, 폭 21미터, 무게 8천100톤 규모로, 최대 .. 더보기
삼성중공업, LNG연료추진 컨테이너선 5척, 7812억원 수주 삼성중공업이 LNG연료추진 컨테이너선 건조 계약을 따내며 친환경 선박 시장 지배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아시아 지역 선주로부터 총 7812억원 규모의 15,000TEU급 초대형 LNG연료추진 컨테이너선 5척을 수주했다고 15일 공시함. 해당 선박은 2023년 7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황산화물, 이산화탄소 등 선박 대기오염 가스 배출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청정 에너지인 LNG를 주 추진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이다. 여기에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각종 연료 절감장치(Energy Saving Device)와 스마트십 솔루션 에스베슬(SVESSEL)까지 탑재해 운항 경제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은 셔틀탱커, S-MAX, VLCC 등 원유운반선.. 더보기
한국선급, 암모니아 연료추진선박 기술정보서 발행 - 무탄소 선박연료로서 암모니아 특성과 관련 규정 등 실용적인 기술정보 담겨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미래 선박 연료로서 암모니아의 특성과 기술정보 등을 담은「암모니아 연료추진선박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30년 이후 발주 선박은 2008년 발주 선박 대비 탄소배출량을 40%, 2050년에는 50%까지 감축하는 목표를 예고하고 있다. 이에 유럽, 일본 등 해외 주요국들은 대형 암모니아 엔진 및 암모니아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등 무탄소 선박의 상용화를 위해 노력 중이며, 우리 정부도 ‘2030 Greenship-K 추진전략’을 발표(’20.12)하고 내년부터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무탄소 선박으로 전환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조선․해운업계도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춰 수소, 암모니.. 더보기
한국, 2021년 1월 신조선 수주 세계 1위 - 세계 발주량 과반 점유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이 1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70만CGT(66척) 중 91만CGT(20척, 54%)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함. 지난해 세계 선박 수주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순조로운 출발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특히 1월 발주된 대형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8척, 대형 LNG운반선(140,000㎥ 이상) 2척, 초대형 유조선(VLCC) 2척 등을 모두 수주하며 주력 선종에서 100%의 완벽한 점유율을 보였으며, 수주량이 7만CGT(2척)에 그친 '20.1월에 비해 13배 급증 하였다. 선가는 '20.12월 대비 유조선, 컨테이너선, LNG선 모두 반등해 클락슨 선가지수가 126포인트에서 127포인트로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더보기
삼성중공업, 대형船 자율운항 도전 나선다 삼성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9,200톤급 대형 선박을 이용해 원격 자율운항 기술 실증을 진행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학교(이하 '목포해양대')와 '스마트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 및 실증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 항해 실습선인 '세계로호(號)'에 독자 개발한 원격자율운항 시스템 'SAS(Samsung Autonomous Ship)'를 탑재하고, 이르면 오는 8월부터 목포-제주 실습 항로 중 일부 구간에서 원격자율운항 기술 실증에 나설 계획이다. 사전 자율운항 시뮬레이션 검증과 실제 운항 평가 등은 목포해양대가 맡기로 하였으며 이번 실증이 성공하면 삼성중공업은 대형선박 원격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한 세계 첫 조선사가 될 전망이.. 더보기
현대중공업, 필리핀 최신예 호위함 조기 인도로 기술력 입증 현대중공업이 필리핀으로부터 수주한 2척의 최신예 호위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5일(금) 울산 본사에서 2천600톤급 필리핀 호위함 2번함인 ‘안토니오 루나함’을 필리핀으로 출항시켰다. 계약상 납기보다 1개월 조기 인도된 이 함정은 길이 107미터, 폭 14미터 규모의 다목적 전투함으로, 최대 속력 25노트(약 46㎞/h)이며, 4천500해리(8천300㎞) 이상의 긴 항속거리를 보유해 장기간 원해(遠海) 경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태풍과 열대성 기후 등 필리핀의 거친 해상 조건에서도 우수한 작전 성능과 생존성을 갖도록 설계됐고, 76㎜ 함포와 함대공 미사일, 어뢰, 헬리콥터 등 다양한 무기체계를 탑재해 대공(對空), 대잠(對潛) 작전에 두루 적합하다. ‘안토니오 루나함’은 19.. 더보기
현대중공업지주, 2020년 연간 실적 발표 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가 4일(목)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8조 9,110억원, 영업이익은 -5,97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유가 하락에 따른 정유 부문 대규모 손실 및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시황 악화와 환율 등으로 매출은 지난해 대비 29%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하지만 현대오일뱅크를 제외한 전 계열사가 견고한 실적을 기록하며 적자폭을 최소화했다. 현대일렉트릭이 흑자 전환한 727억원을 기록한 것을 비롯,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사상 최대 실적인 1,56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한국조선해양도 2020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14조 9,037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1.8%감소했으나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비중 확대와 원가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 .. 더보기
삼성중공업, 2,300억원 규모 컨테이너선 2척 수주 삼성중공업이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총 2,300억원 규모의 13,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2척을 수주했다고 4일 공시함. 해당 선박은 2023년 1분기 內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 및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TS) 등을 탑재해 친환경 규제에 적합하며 ▲각종 연료 절감장치(Energy Saving Device)와 ▲스마트십 솔루션 에스베슬(SVESSEL) 탑재로 경제적 운항이 가능한 고효율 스마트 선박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LNG운반선 1척, 컨테이너선 4척 등 총 5척, 6억 달러의 수주 실적을 기록 중이다. 이는 올해 수주 목표 78억 달러의 8%에 해당된다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물동량 회복과 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