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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이 올해 누계 수주 100억 달러를 돌파하며, 한 차례 높인 연간 목표 91억 달러까지 초과 달성 하였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유라시아 지역 발주처와 셔틀탱커 7척에 대한 블록, 기자재 및 설계 공급계약을 총 17억 달러 (한화 2조 453억원)에 체결했다고 18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올 한해 71척*, 103억 달러 (한화 약 11.6조원) 수주를 기록하며, 지난 5월 78억 달러에서 91억 달러로 한 차례 높인 연간 수주 목표를 13% 초과 달성하였다.
*LNG운반선 13척, 컨테이너선 44척, 원유운반선(셔틀탱커 포함) 14척

특히, '조선부문 수주 100억 달러 돌파'는 조선업 수퍼 사이클의 정점 이였던 2007년, 126억 달러 수주에 이은 역대 두 번째로 조선업 시황 회복의 긍정 시그널로 평가된다.

향후 시황 전망도 밝음. 지난 달 발간된 클락슨리서치 조선시황 전망 보고서(Clarkson Research Forecast)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의 탄소 배출 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수요와 노후 선박 교체 확대 등이 본격화면서, '23~'31년 연평균 선박 발주량이 '20년의 2배 수준인 1,900여척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는 등 조선 시황 호조는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탈탄소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고효율 친환경 선박 발주 문의가 증가하는 상황"이라며, "올해 남은 기간 양질의 수주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수주 증가세에 힘입어 지난 2월부터 단일 조선소 기준 수주잔고 세계 1위를 7개월째 유지하는 등 선가 상승의 토대를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 클락슨 World shipyard moniter 보고서에 따르면, 8월말 기준 수주잔고는 1위 삼성중공업(704만 CGT), 2위 현대중공업(684만), 3위 대우조선해양(543만), 4위 현대삼호(478만), 5위 현대미포(284만)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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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이 선박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최신 친환경 선박 기술들을 잇따라 선 보이며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보여 주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LG이노텍과 공동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선박용 열전발전(Thermo-electric Generator) 모듈 및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고, 일본 NYK(엔와이케이)社와 실제 선박 적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통해 삼성중공업은 오는 12월 NYK에 인도 예정인 174,000m³급 LNG운반선의 추진 엔진에 열전발전 시스템을 첫 적용하고, 실적(Track record)을 쌓아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열전발전 시스템은 열전반도체(Thermo-electric material)의 특성을 활용해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다.

이를 선박 추진 엔진 및 발전기 등 열이 발생하는 장비의 표면에 부착해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연료비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열전발전 시스템은 소음과 유해가스 배출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회전체와 같은 기계장치가 없어 유지보수비가 적게 드는 장점도 있어 수요는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2021년 3월 소재부품 전문 제조社인 LG이노텍과 4년여간의 연구 노력 끝에 진동에 강하고 발전 성능을 높인 나노 구조 다결정 소재를 활용한 열전발전 모듈 및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고 프랑스 BV선급으로부터 기술 인증을 획득 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4월에는 HSD엔진社와 실제 제품 성능 테스트를 완료하며 기술 신뢰성을 높였으며, 5월 국내외 특허기술 출원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였다고 밝혔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열전발전 시스템은 단기간에 선박 효율을 개선해 이산화탄소 및 운항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라며, "삼성중공업은 환경(E) 분야에서의 신기술 선점을 목표로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2019년부터 △선박용 배터리 시스템 첫 국산화 성공을 시작으로 △세계 최초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선박 개발에 이어 △열전발전 시스템까지 친환경 선박 기술들을 잇따라 선점하며 선박 탈탄소화 규제 대응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23년부터 탄소 배출 효율 등급이 낮은 선박들은 운항을 금지하는 등 강력한 환경규제 시행을 예고함에 따라 친환경 선박 기술에 대한 수요는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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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조선이 지난 10월 8일 국내 선사인 팬오션(Pan Ocean)으로 부터 1,000TEU 컨테이너선 4척(옵션 2척분 포함)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창립 이래 컨테이너선을 첫 수주한 대한조선은 이번 계약을 통해 소형 컨테이너 선박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코로나 19 이후 침체된 경기가 다시 회복되면서 물동량이 증가한 동시에 해상 운임이 작년의 4배 가까지 치솟았다. 이에 컨테이너선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당분간 컨테이너선 발주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조선이 이번에 수주한 1,000TEU급 컨테이너선은 길이 147.9m, 폭 23.3m, 깊이 11.3m 규모로 20ft 컨테이너 1,000개를 적재할 수 있는 선박이다. 계약된 선박은 2022년 6월 건조에 착수해 2023년 5월부터 순차적으로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대한조선의 이번 수주는 컨테이너 시장 진출을 통한 선종 다변화로 기업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됐다. 대한조선은 매출 및 이익 확대를 위해 1도크 여유 공간에 중형 선박과 동시 건조 가능한 전략 선종 개발에 힘써왔으며, 최근 컨테이너선의 수요증가와 함께 대한조선의 야드 환경에 특화된 소형 컨테이너선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대한조선은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국내 선사와 지속해서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국내 선사의 수주량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최근 국내에 중소형 선사들의 소형 컨테이너 수요가 높아 국내 선주를 기반으로 컨테이너 시장진출을 확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조선 정대성 대표이사는 “이번 수주는 회사의 지속성을 위한 임직원들의 고민과 노력이 결실을 얻은 것”이라며, “첫 컨테이너선 수주를 안겨준 팬오션에 최고 품질의 선박으로 신뢰에 보답하고, 소형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도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라는 타이틀을 거머쥘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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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현대미포조선(대표 신현대)이 국내 최초로 액화천연가스(LNG)로 운항하는 로로(Roll-on & Roll-off)선을 인도해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굳건히 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8일 2만톤급 LNG 추진 로로선인 ‘파우스틴(FAUSTINE)’호를 룩셈부르크 ‘씨엘디엔(CldN)’사에 인도했다.

로로선은 승용차, 트럭 등 자체 구동력이 있는 화물은 물론, 컨테이너를 적재한 트레일러 등을 싣고 경사로(Ramp)를 통해 선적(Roll-On) 또는 하역(Roll-Off)할 수 있는 선박이다.

국내에서 건조된 첫 LNG 추진 로로선인 이 선박은 길이 217m, 너비 32.2m, 높이 27.3m의 제원을 갖췄으며, 모두 7개 층의 갑판(Car Deck)에 승용차 820여대와 트레일러 310여대 등을 싣고 최고 17.6노트(Knot)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특히 이 선박에는 LNG와 디젤을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LNG 이중연료 엔진이 탑재돼 황산화물(SOx) 배출이 거의 없어 유럽과 북미 등 ‘ECA(배출 규제 해역)’에서도 운항이 가능하다.

또 337입방미터(㎥) 규모의 LNG 연료탱크에는 –163도(℃)의 극저온에서도 우수한 강도와 충격 인성을 유지할 수 있는 9% 니켈강을 적용, 장비의 배치와 설계를 최적화해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

이밖에 메인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축 발전기를 적용해 운항 경비와 배기가스 배출을 최소화했으며, 선박의 조정 성능 향상을 위해 측면 추진력을 지원하는 스러스터(Thruster) 4기도 설치해 협소한 항구 내에서의 이동도 원활히 할 수 있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친환경이면서도 고효율을 창출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LNG선 관련 다양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미포조선은 지금까지 LNG 이중연료엔진이 탑재된 PC선, LPG선, RO-RO선 등을 성공적으로 건조해온 것은 물론, 메탄올 및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과 액화이산화탄소(LCO2)운반선, 액화수소(LH2)운반선 등 다양한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선박 건조 시장에서의 기술 우위를 다져가고 있다.

현대미포조선, 국내 첫 LNG 추진 로로선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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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과 방위사업청은 10월 7일 오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차기 잠수함구조함(ASR-Ⅱ, 5,600톤급)인「강화도함」진수식을 거행했다.

현재 해군에서 운용 중인 잠수함구조함인 청해진함(ASR, 3,200톤급)과 함께 활약하게 될 차기 잠수함구조함인 강화도함은 2018년 건조계약이 체결된 이후 2020년 착공식과 기공식을 거쳐 이날 진수식을 갖게 되었다.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민홍철 국회 국방위원장을 주빈으로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성일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본부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변광용 거제시장 등 주요 내빈과 필수 인원만 참석했다.

진수식은 개식사와 국민의례 이어 사업경과 보고, 함명 선포,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기념사, 국방위원장 축사, 진수 및 안전항해 기원의식 순으로 진행됐다.

해군 관습에 따라 주빈인 민홍철 국방위원장의 부인 신외숙 여사가 함정에 연결된 진수줄을 절단하는데, 이는 태어난 아기의 탯줄을 끊듯 새로 건조한 함정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는 의미다. 이어 민홍철 국방위원장 내외가 가위로 오색테이프를 절단해 샴페인을 선체에 깨뜨리는 안전항해 기원의식이 진행됐다.

민홍철 국방위원장은 축사에서 “강화도함은 거친 해상상황에서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함정으로서 각종 해상사고에 대비하여 최일선에서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해군의 힘은 곧 국가의 힘이자 대한민국의 미래이며, 우리의 바다를 든든히 지켜내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군은 잠수함구조함 함명으로 해양력 확보와 관련된 역사적인 지명을 선정하고 있으며, 함명 제정위원회를 거쳐 차기 잠수함구조함(ASR-Ⅱ)의 함명을「강화도함」으로 명명했다. 강화도는 역사적으로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항쟁의 거점이었다.

강화도함은 길이 120m, 폭 19m, 배수량은 5,600톤으로 자동함위유지장치, 심해구조잠수정, 수중무인탐사기, 포화잠수체계 등 첨단 구조 및 잠수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중형급 헬기를 탑재할 수 있다.

특히 센터 웰(Center Well) 방식의 진・회수체계를 적용하여 해상 기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구조활동이 가능해져 작전능력이 향상되었다.

방극철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은 “강화도함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심해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우리 잠수함이 안심하고 작전에 집중할 수 있는 ‘심해 작전의 든든한 지킴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화도함은 시운전평가 기간을 거쳐 2023년 중순 해군에 인도되며, 이후 전력화 과정을 거쳐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해군 차기 잠수함구조함 강화도함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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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우리나라 해군의 ‘차세대 이지스함’ 건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5일(화) 울산 본사에서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선도함 기공식을 가졌다. 기공은 함정의 첫 블록을 건조용 선대에 자리 잡아 거치하는 공정으로, 함정 건조의 본격적인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에 기공한 이지스함은 대한민국 해군이 도입하는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중 선도함으로, 현대중공업이 지난 2018년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2019년 10월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수주해 올해 2월 건조에 착수했다.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은 무게 8천100톤으로, 국내 구축함 중 최대 크기이다.

기존 세종대왕급 이지스함과 대비해 탄도탄(彈道彈) 요격 능력이 추가되고,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개발 중인 통합소나체계(ISS, Integrated SONAR System)를 탑재해 대잠(對潛) 작전을 포함하여 작전능력 수행 능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

또 이지스 전투체계와 더불어 5인치 함포, 근접방어무기체계, 함대공 미사일, 함대함 미사일, 어뢰 등의 무장이 탑재되고, 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 적외선 탐지·추적장비, 전자광학 추적장비 등을 갖춰 막강한 전투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이외에도 연료절감형 보조추진체계가 탑재된다.

이날 기공한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선도함은 내년 하반기 진수를 거쳐 2022~24년 시험평가를 실시하고, 2024년 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전력화되면 대한민국 해양 수호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남상훈 본부장은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이 오늘 기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건조에 나서게 됐다”며, “앞으로도 방위사업청, 해군 등 관련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건조 전반을 차질 없이 수행함으로써 최고의 이지스 구축함을 적기에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1세대 이지스 구축함인 7천600톤 세종대왕급의 기본설계를 수행하고, 3척의 세종대왕급 중 선도함인 세종대왕함과 3번함인 서애류성룡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각각 2008년, 2012년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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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아시아 지역 선사로부터 총 9,593억원 규모의 LNG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고 30일 공시하였다. 이들 선박은 2024 년 2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총 64척(LNG운반선 13척, 컨테이너선 44척, 원유운반선 7척), 86억 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목표 91억 달러의 95%를 달성하였다.

단독 협상중인 쇄빙 셔틀탱커 규모를 감안하면, 올해 한 차례 높인 수주목표(78억달러 → 91)의 초과 달성이 기정 사실화 되고 있다고 밝렸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한 해 90억불 이상 수주는 2013년 133억불 기록 이후 최대 규모"라며, "탄탄한 수주잔고를 바탕으 로 한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로 수주의 질(質)을 높이는 데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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