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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15일 모잠비크 해상에 투입될 FLNG 건조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코랄 술(Coral Sul)'로 명명했다고 밝혔다.
※ 'Sul'은 포르투갈어로 South를 의미

'코랄 술' FLNG(Floating Liquefied Natural Gas)는 삼성중공업이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2017년 6월 이탈리아 에너지기업 ENI로부터 수주한 해양플랜트임. 삼성중공업은 선체 설계에서 시운전까지 全 공정과 Topside 생산 설계, 제작을 담당했으며 삼성이 수행한 금액만 25억 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공사임이다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하고 액화·저장·하역까지 할 수 있는 바다 위 LNG 플랜트. 육상플랜트에 비해 투자비가 적고 환경 친화적이며 이동이 용이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이 날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거행된 명명식에는 「필리프 자신투 뉴지(Filipe Jacinto Nyusi)」 모잠비크 대통령과 伊·佛 대사관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공적인 건조와 출항을 축하하였다.

'코랄 술'은 총 중량 21만톤, 길이 432m 폭 66m로 축구장 4개를 직렬로 배열할 수 있는 크기이며 △가스 분출 저감을 위한 低 탄소 배출 기술이 적용된 가스터빈 발전기 △폐열회수시스템 等 친환경 기술이 적용되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코랄 FLNG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완벽한 품질은 물론, 계약 납기를 준수하여 우수한 EPC 건조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범용 FLNG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시장 우위를 선점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하였다.

한편 '코랄 술'은 명명식 다음 날인 16일 거제조선소를 출발하여 모잠비크 펨바(Pemba)시 북동 250km 해상에 위치한 코랄 가스전으로 이동해 年 340만톤의 LNG를 생산·정제할 예정임. 아프리카 최초의 심해용 FLNG로 기록되는 것이다.

발주처인 ENI 사이트매니저는 "삼성중공업과의 원팀(One Team)·협업(Co Work) 정신이 원동력이 되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FLNG 건조에 가장 경쟁력 있는 조선소임을 확인한 프로젝트 였다"고 회고하였다.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全 세계에서 발주된 FLNG 4척 중 3척을 건조하였으며, 지난 해 10월에는 미국 델핀社로 부터 FLNG 기본설계(FEED)를 수주하는 등 FLNG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 삼성중공업은 2017년 셸 프렐루드, 2020년 페트로나스 두아에 이어 2021년 11월 코랄 술 FLNG를 차례로 인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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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LNG운반선 2척을 추가 수주하며, LNG운반선 건조 명가의 자존심을 세우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 산하 마란가스(Maran Gas Maritime)社로부터 LNG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4년 하반기까지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또 이번 계약에는 추가 옵션물량 2척이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4,000㎥급 대형 LNG운반선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자랑하는 이중연료 추진엔진(ME-GI)과 더욱 고도화된 재액화설비(Gas Management System)가 탑재돼 온실 가스의 주범인 메탄배기가스의 대기 방출을 대폭 줄여 강화된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고효율 선박이다.

이번 계약으로 대우조선해양과 안젤리쿠시스 그룹의 인연이 다시한번 더 조명을 받고 있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1994년 첫 계약 이후 이번 계약까지 대우조선해양에만 무려 112척의 선박을 발주한 대우조선해양 최대 고객이다. 특히 사상 최악의 수주절벽 상황과 대우조선해양이 경영적으로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던 2015년 이후에만 무려 36척의 선박을 발주하는 등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보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안젤리쿠시스 그룹의 3세대인 마리아 안젤리쿠시스가 올해부터 새롭게 그룹의 회장을 맡으면서 첫 신조 프로젝트를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한 것으로 양사의 신뢰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상징적인 프로젝트로서 큰 의미가 있다.”며 “이러한 선주의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 최고 품질의 선박을 건조해 인도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컨테이너선 20척, 초대형원유운반선 11척, 초대형LPG운반선 9척, LNG운반선 9척, WTIV 1척, 잠수함 1척, 해양플랜트 2기 등 총 53척/기 약 91.9억 달러 상당의 선박, 해양플랜트 및 잠수함을 수주해 올해 목표 77억 달러 대비 약 119%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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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년 전 서해 바다를 수호했던 ‘천안함’이 해군의 일곱 번째 최신예 호위함으로 재탄생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9일(화) 울산 본사에서 한영석 부회장과 서 욱 국방부장관,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천안함’의 진수식을 가졌다.

이 함정은 기존 1천500톤급 호위함(FF)과 1천200톤급 초계함(PCC)을 대체하는 2천800톤급 호위함(FFX Batch-Ⅱ) 7번함으로, 지난 2010년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순국한 해군 장병 46명을 기려 ‘천안함’으로 명명됐다.

천안함은 길이 122미터, 폭 14미터 규모로 최대 30노트(55.5㎞/h)의 속도로 항해하며, 5인치 함포, 근접방어무기체계(CIWS), 대함유도탄, 전술함대지유도탄과 함께 함미에 해상작전헬기 1대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가스터빈과 추진전동기를 사용하며 수중방사소음을 줄이는 ‘하이브리드 추진체계’를 적용하고 있고, 선체 고정식 음파탐지기(HMS, Hull Mounted Sonar)와 함예인형 선배열음탐기(TASS, Towed Array Sonar System), 장거리 대잠어뢰를 탑재해 잠수함 탐지와 공격 능력을 향상시켰다.

앞서 천안을 함명(艦名)으로 사용한 것은 지난 1946년 미국 해군으로부터 인수한 1천800톤급 상륙함과 1987년 건조된 1천200톤급 초계함 등 2차례 있었다.

이 가운데 초계함 천안함은 지난 2010년 3월 26일(금)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작전임무를 수행하던 중 북한 잠수정의 어뢰 공격을 받아 침몰했으며, 승조원 104명 가운데 46명이 순국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천안함 유가족과 생존장병들에게 성금 3천만원을 전달했다.

한영석 부회장은 “순국한 장병들의 호국정신을 기려 품질과 성능 강화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국민적인 염원이 담긴 최신예 호위함인 만큼 인도되는 순간까지 함정 건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함은 해군의 인수평가와 국방기술품질원의 품질보증 활동을 거쳐, 오는 2023년 6월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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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의 선도함을 건조 중인 가운데 2번함을 추가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8일(월) 방위사업청과 총 6,363억 원 규모의 광개토-III Batch-II 2번함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현대중공업이 수주한 이지스함은 대한민국 해군이 도입하는 차세대 이지스함 3척 중 두 번째로, 앞서 2019년 10월 수주한 선도함과 동일한 선형이다.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해 오는 2026년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이 함정은 국내 구축함 중 최대 크기인 길이 170m, 무게 8,100톤 규모로 최대 30노트(55km/h)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기존 세종대왕급(7,600톤) 이지스함과 비교해 탄도탄 요격능력이 추가됐으며 대잠 작전수행 능력이 3배가량 확대된 것이 특징이다.

차세대 이지스함은 현존하는 최고 수준의 전투력을 갖춘 구축함으로서 기술력의 총아로 평가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해군 기동전단의 핵심전력으로 전쟁 억제와 해양주도권 행사를 위해 한층 신장된 대응능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수주로 이지스함의 설계와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국내 유일 업체로서의 앞선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우리나라 첫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과 세 번째 이지스함인 ‘서애 류성룡함’의 기본설계와 건조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 2019년에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이지스함 1번함을 수주한 바 있어, 현대중공업은 국내 이지스함 5척 가운데 4척을 건조하게 됐다.

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남상훈 본부장은 “이지스함은 최첨단 기술력이 총망라된 전투함으로서, 현대중공업의 이지스함 설계 및 건조 능력을 또 한 번 입증하게 됐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면서, “그동안 현대중공업이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방위사업청, 해군 등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함을 건조해 스마트 해군 건설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지스함은 ‘이지스(aegis) 전투체계’를 탑재한 구축함으로, 이지스란 명칭은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가 사용하던 방패에서 유래했다. 이지스함 한 척으로 여러 척의 항공기와 전함, 미사일, 잠수함을 제압할 수 있어 ‘신의 방패’ 또는 ‘꿈의 구축함’이라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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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5일 2021년 3분기 매출 1조 4,854억원, 영업이익 적자 1,102억원의 잠정 경영실적을 공시하였다.

3분기 매출은 하계휴가, 추석연휴 등 조업일수 감소 영향으로 직전분기 1조 7,155억원 대비 13% 감소했으나, 4분기는 조업일수 증가 및 일부 호선의 원가투입 확대 등으로 큰 폭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3분기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 적자 4,379억원 대비 3,277억원(75%) 줄어든 적자 1,102억원으로 영업이익 적자에는 중국 영파법인 철수에 따른 종업원 보상금(630억원) 지급이 반영되었으며, 이는 2022년 매각 완료시점에 자산 매각 이익 형태로 회수될 예정임. 일회성 요인인 보상금 지급분을 제외한 경상적 영업이익은 적자 472억원 수준이다. 

※ 삼성중공업 중국 영파 법인은 1995년 설립해 26년간 거제조선소에 선박 블록을 공급해 왔으나 설비 노후화로 인한 생산효율 저하에 따라 철수가 결정되었으며, 올해 연말까지 잔여 공정을 차질없이 마무리하고 내년 초 자산 매각이 완료될 계획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의 3분기말 기준 순차입금은 2.5조원으로 2분기말(2.8조원) 대비 0.3조원 개선되며 자금 수지 흑자를 나타났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자금수지 흑자 및 납입 완료된 증자 대금을 재원으로 차입금을 대폭 축소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에 따라 올해 부채비율은 200% 이내로 관리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재무구조는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 삼성중공업은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한 이번 유상증자에서 147%의 높은 청약율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해 총 1조 2,825억원의 신규 자금 모집을 완료함. 신주 상장 예정일은 오는 19일이다.

[직전 분기 대비 실적 비교]

 구 분  2021년 3분기 2021년 2분기 증 감 (%)
매 출  1조 4,854억원   1조 7,155억원   △2,301억원 (△13.4%) 
영업이익 △1,102억원  △4,379억원  3,277억원   (74.8%) 
세전이익 △1,307억원  △4,439억원  3,132억원   (70.6%) 
당기순이익 △1,238억원  △4,474억원  3,236억원   (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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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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