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itime Korea News

DSME정보시스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 조선소 현장의 다양한 공정·생산정보가 휴대폰으로 들어왔다.

반응형

DSME정보시스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조선소 현장의 다양한 공정·생산정보가 휴대폰으로 들어왔다.


DSME정보시스템(주)(대표 서흥원)이 생생한 3D정보를 기반으로 조선소 작업현장의 다양한 공정·생산정보를 휴대폰으로 활용할 수 있는 ‘3D모델 기반 협업시스템’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 초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분사한 ICT 전문기업인 DSME 정보시스템은 지난 20일 서울에서 열린 ‘2017 소프트웨어산업인의 날 기념식’과 함께한 제29회 글로벌소프트웨어 공모대전에 출품, 장관상을 받았다.

이번에 장관상을 받은 ‘3D 모델 기반 모바일 협업시스템’은 휴대폰을 통해 조선소 현장의 다양한 공정·생산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생생한 실물 모델을 직접 맨눈으로 확인, 생산에 적용할 수 있다.


조선소 현장에 가면 거의 모든 직원이 작업도면을 옆에 끼고 작업을 한다. 하지만 도면은 다양한 정보가 섞여 있고 복잡한 선과 그림으로 이뤄져 있어 숙달된 작업자가 아니면 정보를 빠르게 숙지하기 힘들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휴대폰으로 실시간으로 설계·생산·공정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전선과 각종 배관류, 기자재가 설치되는 복잡한 의장공정도 입체적인 3D 모델로 구현, 기자재 형상과 설치위치, 설치현황을 실시간 비교 점검이 가능하다. 휴대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생산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다양한 정보를 휴대폰에 설치된 카메라로 바코드나  QR코드를 읽어 쉽게 정보를 불러내고 확인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때문에 현장작업 책임자인 직·반장들도 공정별 미세작업을 쉽게 할 수 있어 작업환경 개선과 생산성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DSME정보시스템 서흥원 대표는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대우조선해양이 추진하는 '십 야드(Ship Yard) 4.0'에 접목할 수 있다”며 “전 조선소는 물론 도면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건설, 철강 등 전 생산업체에도 적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