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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이 2020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924만CGT(738척) 중 819만CGT(187척, 43%)를 수주하며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 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18년 이후 2년 만에 다시 1위 자리에 복귀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하반기부터 주력 선종인 LNG운반선 등을 본격 수주하며 중국과의 격차를 점차 좁혀 나가다가 11~12월 두 달간 전체 수주량의 절반 이상인 411만CGT를 수주하며 중국에 역전을 하였으며 한국은 2020년 발주된 대형 LNG운반선(140천㎥ 이상) 49척 중 36척(73%), VLCC 41척 중 35척(85%), S-Max급 원유운반선 28척 중 18척(64%)을 수주하며 주력 선종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인다고 밝혔다.

2020년 글로벌 누계 발주량은 1,924만CGT로 전년 2,910만CGT의 66% 수준으로 감소했지만 한국의 점유율(43%)은 최근 10년來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12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연말 수주량 증가에 힘입어 전월 대비 3% 반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선복량 대비 수주잔량이 1980년대 이후 최저 수준인 7%에 불과한 데다, IMO 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으로의 교체 수요로 올해 발주량은 지난해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고 밝혔다('20년 말 선복량 9.1억CGT, 수주잔량 0.7억CGT)

선박 발(수)주량능 보면 12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92만CGT(86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285만CGT(42척, 73%), 중국 101만CGT(39척, 26%), 크로아티아 3만CGT(1척, 1%) 순이며 2020년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한국 819만CGT(187척, 43%), 중국 793만CGT(353척, 41%), 일본 137만CGT(86척, 7%) 순으로 최근 3년간 누계 선박 발주량은 '18년 3,510만CGT → '19년 2,910만CGT(17%↓) → '20년 1,924만CGT(34%↓)를 기록 하였다고 밝혔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2019년 대비 컨테이너선(12천TEU급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은 발주량이 증가했고 대형 LNG선(140천㎥ 이상)은 전년 수준을 유지한 반면, S-Max급, A-Max급 유조선, 벌크선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 2020년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
- 컨테이너선(12천TEU급 이상): '19년 222만CGT(34척) → '20년 272만CGT(38척, 23%↑)
- 대형 LNG선(140천㎥ 이상): '19년 429만CGT(50척) → '20년 419만CGT(49척, 2%↓)
- VLCC: '19년 152만CGT(35척) → '20년 175만CGT(41척, 15%↑)
- S-Max급 유조선: '19년 100만CGT(33척) → '20년 84만CGT(28척, 16%↓)
- A-Max급 유조선:  '19년 127만CGT(49척) → '20년 81만CGT(31척, 36%↓) 
- 벌크선(Capesize):  '19년 245만CGT(71척) → '20년 70만CGT(21척, 71%↓)

선박 수주잔량을 보면 12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11월 말 대비 207만CGT(3%↑) 증가한 7,085만CGT를 기록하였으며 국가별로는 중국(19만CGT, 1%↑)은 소폭 증가, 일본(△30만CGT, 3%↓)은 감소한 반면, 한국(250만CGT, 13%↑)은 LNG선 대량 수주에 힘입어 수주잔량이 3개월 연속 증가하며 전체 증가세를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일본(△484만CGT, 37%↓), 중국(△325만CGT, 11%↓)은 수주잔량이 큰 폭으로 줄어든 반면, 한국(△109만CGT, 5%↓)은 상대적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며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44만CGT(36%)에 이어 한국 2,216만CGT(31%), 일본 829만CGT(12%) 순이라고 밝혔다.

선가추이을 보면 1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반등한 126포인트를 기록함. 연초 기록 130포인트와 대비하면 4포인트 하락하였으며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초 대비 초대형 유조선(VLCC)은 9,200만 달러 → 8,500만 달러, S-max 유조선 6,150만 달러 → 5,600만 달러, A-max 유조선 4,850만 달러, → 4,600만 달러,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은 1억 900만 달러 → 1억 200만 달러로 하락한 반면, LNG선(174천㎥)은 1억 8,600만 달러로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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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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