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itime Korea News

현대중공업, HMM 1만6천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명명

반응형

현대중공업이 22일(월) 울산 본사에서 HMM에서 발주한 16,0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HMM GAON’(에이치엠엠 가온)호 명명식을 개최했다.

지난 2018년, 정부의 ‘해운․조선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을 기치로 내걸고 수립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HMM이 현대중공업에 발주한 컨테이너선 8척 중 두 번째 선박이다.

이는 현대중공업이 2008년 이후 13년 만에 HMM에 선박을 인도한 것으로, 특히 지난 21일(일) 현대중공업과 HMM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아세아상선’의 창업자인 아산 정주영의 타계 20주기(周忌)와 시기가 겹쳐 눈길을 끈다.

이날 명명식에는 문성혁 해양수상부장관과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HMM 배재훈 대표이사를 비롯해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사장과 현대중공업 한영석 사장, 정기선 부사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으며, 문성혁 장관의 부인이 대모(代母, 밧줄을 끊어 배를 바다로 내보내는 행사자) 역할을 수행했다.

‘HMM GAON’ 호는 길이 365미터, 폭 51 미터로 배를 수직으로 세우면 프랑스 파리 에펠탑(320m)보다 높다.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를 모두 통과할 수 있는 현존하는 최대 크기의 선박으로 화물을 가득 싣고도 22.3노트(41.3km/h)의 빠른 속도로 운항이 가능하다.

또한, 에너지 효율 극대화 선형을 적용해 탄소 배출량을 약 52% 감축시켜, 각종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황산화물 감축을 위한 EGCS(Exhaust Gas Cleaning System: 배기가스세정장치)와 질소산화물을 줄일 수 있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환원촉매) 등 친환경 기술이 집약돼 있는 선박이다.

한영석 사장은 환영사에서 “앞으로 해운 대국으로 거듭날 힘찬 발걸음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열렬한 응원을 보낸다. 선박 건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모두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오늘 명명식이 조선‧해운산업의 코로나19 위기 극복, 나아가 재도약에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응원을 보냈고, HMM 배재훈 사장 역시 “세계 해운업계의 중심 무대에서 HMM이 글로벌 선사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게 된 것은 정부와 현대중공업 덕분”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이날 명명된 ‘HMM GAON’호는 명명식을 마친 후 부산항으로 출항 예정이며, 향후 세계 3대 해운 동맹인 ‘디 얼라이언스’의 서비스 항로에 투입될 예정이다.

 

HMM GAON호 명명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