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 한·이라크 수교 30주년 기념 ‘이라크 재건시장 진출 세미나’ 개최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은 14일 오후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이라크 금융·법률 제도에 관한 설명을 주요 내용으로 한 ‘이라크 재건시장 진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국내 주요 건설.기자재 기업( GS건설, KOGAS, LS산전, SK건설, STX마린서비스, 대우건설, 삼성엔지니어링, 세아STX, 한국항공우주, 한화건설,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효성중공업) 등에서 7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한-이라크 수교 30주년을 맞아 이라크 재건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국내기업들에 금융조달 및 현지 법률제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 해외진출기업의 ‘제2의 중동붐’을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이라크 경제재건 프로젝트 규모는 향후 10년간 총 882억달러(약 99조666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첫 번째 강연에 나선 후세인 카라골리(Hussain Qaragholi) 도이치뱅크* 중동지역 담당자는 이날 세미나에서 이라크 정치·경제 상황 및 주요 투자유치계획을 담은 2019년도 이라크 예산안을 설명했다. 

※ 도이치뱅크(Deutsche Bank)는 1870년에 설립된 독일계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기업금융·파생상품·자산운용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특히 도이치뱅크의 실제 금융사례*를 토대로 국내 기업이 이라크시장에 진출할 때 적절한 금융조달 방안을 제시했다. 

※ 2016년 1월 도이치뱅크는 이라크 석유가스社 Qaiwan과 7500만달러 규모의 8년 만기 금융계약을 체결. 본건은 Qaiwan이 투자한 442MW Bazian가스화력발전소내 가스 터빈 구매에 지원된 금액으로, 이 가스 터빈은 GE 프랑스 지사로부터 공급되었으며 프랑스 수출신용기관 Co-face 보증부로 제공됐다. 


크리스 다운(Chris Down) 노턴 로즈 풀브라이트(1794년 설립된 미국계 글로벌 법률자문사로, 프로젝트 파이낸스, 에너지·인프라, 금융·재무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변호사도 같은 자리에서 이라크 법률·규제 환경 및 해외투자법 개요와 함께 금융조달시 요구되는 이라크정부 보증·담보 설정 등 신용 보강 장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어 참석자들간 효과적인 이라크 진출 방안과 유망 진출분야를 두고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수은 관계자는 “세계 5위의 원유 매장국인 이라크는 최근 정치적 환경개선을 통해 재건사업을 본격적으로 펼치고 있다”면서 “국내 기업의 수주 지원을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현지 정보 및 사례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SK건설, 4억2천만달러 규모 UAE 에티하드 철도공사 수주




SK건설이 UAE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지하 원유비축기지에 이어 사막을 횡단하는 대형 철도공사를 수주했다. SK건설은 UAE의 에티하드 레일(Etihad Rail)이 발주한 2단계 철도망 건설사업 중 구웨이파트(Ghweifat)~루와이스(Ruwais)  구간에 대한 공사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국내 건설사 최초로 사우디, 쿠웨이트 등 걸프협력회의(GCC) 회원국의 철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SK건설은 중국건축공정총공사(CSCEC)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를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4억2천만달러(약 4천8백억원)로 SK건설 지분은 42.5%다. SK건설은 EPC(설계·조달·시공)를 일괄 수행한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46개월이며, 2023년 준공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우디 국경과 인접한 UAE 서부 구웨이파트(Ghweifat)에서 루와이스(Ruwais)까지 총 연장 139km의 철도노선을 신설하는 공사다. 에티하드 레일 2단계 철도망 중 첫 번째 구간인 만큼 향후 발주되는 세 개의 구간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는 데 의의가 크다고 SK건설 관계자는 설명했다.


에티하드 레일 2단계 철도망은 총 연장이 605km이고 최고설계속도는 200km/h에 달하며, 서쪽 사우디 국경인 구웨이파트로부터 동쪽 후자이라(Fujairah)까지 UAE 전역에 걸쳐 연결된다. 


철도가 준공되면 UAE의 주요 도시, 항만, 산업단지간의 화물 운송 및 물류 시스템이 개선될 전망이다. 추후 단계별 개발계획을 통해 여객용 터미널까지 확충되면 지역간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산업교류를 촉진해 국가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 사업은 UAE가 지난 2012년에 발표한 그린이코노미 전략(Green Growth Strategy)에 포함된 대표적인 친환경 프로젝트로,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뿐 아니라 도심 교통문제 완화, 도로보수 비용절감 등 경제적 실익이 크다. 화물열차 1대는 기존 덤프트럭 300대 규모의 수송량을 확보하며 이산화탄소(CO2) 발생량을 기존 차량대비 70~80% 저감해,  예상교통량 기준 연간 220만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줄이고 37만7천대의 차량을 대체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SK건설은 글로벌리제이션(Globalization) 전략의 일환으로, 중국 국영 건설사인 중국건축공정총공사(CSCEC)와 2015년부터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사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 등 양사간의 시너지를 발휘해 이번 수주에 성공했다. 수주를 계기로 UAE 에티하드 철도의 기타 노선과 아부다비 지하철 등에서도 추가 사업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현재 SK건설은 UAE 알 만도스 원유비축기지, 카타르 도하 지하철 레드라인, 쿠웨이트 알 주르 항만 등 중동지역 내 다수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UAE 에티하드 철도가 국가균형발전과 녹색성장에 기여하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며, “중동 내 공사 수행경험과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를 따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제6회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참가업체 정보
회 사 명Techmeta SA
대 표 자진아교역
소 재 지141 route des Machurettes 74370 TESSY  FRANCE
전화번호+ 33 4 50 27 20 90 (02-2666-1133)
팩시밀리+ 33 4 56 09 03 01 (02-2666-1441)
홈페이지http://www.techmeta.com
이 메 일

contact@techmeta.com

회사소개

테크메타 (TECHMETA)는 1964 년에 설립되어 40 년 동안 ELECTRON BEAM 기술의 국제적 개발에있어 두 가지 주요 방향으로 참여해 왔습니다 : - 2e 이상의 전자빔 용접이 가능한 통합적이고 다양한 공원을 갖춘 ELECTRON BEAM JOB SHOP WELDING의 산업적 규모의 실습 EQUIPMENTS는 고객 서비스에 이용됩니다.

전시제품

- 고객의 사양에 따라 표준 장비 및 장비를 대량 생산 및 판매하는 ELECTRON BEAM EQUIPMENTS(전자빔용접장비).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제6회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참가업체 정보
회 사 명하이펑코리아
대 표 자지사장  윤홍석
소 재 지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303, 704호(삼호파크타워)
전화번호010-9140-3369
팩시밀리
홈페이지http://www.haipengjiguang.com
이 메 일

russel110@naver.com

회사소개

산업용 레이저 설비 제작 업력 20년의 중국 산동성 청도 소재 회사로써 지난달 수원에 한국 지사, 하이펑코리아(지사장 윤홍석)를 설립하였으며 주요 생산 제품으로 레이저 절단기, 레이저 용접기, 레이저 마킹기, 레이저 절단 및 용접 복합기, 조각기, 응용 설비 등 이며 2010년 이후 일본,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한국등에 수출하여 높은 신뢰성을 인정받았으며 2016년이후 높은 품질 만족도와 가격 경쟁력으로 년간 20%의 성장을 주도 하였다.

전시제품

- 레이저 절단 및 용접 복합기
- 레이저 용접기
- 레이저 마킹기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제1회국제절단과판금및철구설비산업전시회 참가업체 정보
회 사 명Durma(터키)
대 표 자김 대 항
소 재 지서울시 강서구 방화대로 52가길 13
전화번호02-2666-1133
팩시밀리02-2666-1441
홈페이지http://www.jinacom.com
이 메 일jac@jinacom.com
회사소개Durmazlar는 창립자로부터 계승 된 전통에서 끊임없이 금속 가공 기계 서비스 및 생산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연간 생산 능력으로 Durmazlar는 터키 최고의 기계 생산 업체이며 금속 가공 기계 분야의 세계 시장 리더이기도합니다.
Durmazlar - Fiber Lasers는 강체 구조, 완벽한 여과 시스템, 컴팩트 한 설계, 효율성 및 사용자 편의성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랙 및 피니언 설계로 축 모션을 구현합니다.
움직이는 축은 선형 기술의 최신 개발 인 고속 및 가속 선형 모터로 구동됩니다. 이 모터는 매우 높은 가속도 (20m / s2), 속도 (100m / min) 및 정확도 (0.03mm)를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전시제품- Fiber Laser Cutting Machines
- Guillotine Sheers Machines
- Iron Worker’s Machines
- Plasma Cutting Machines
- Press Brake Machines
- Punching Machines
- Roll and Profile Bending Machines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한국, 2월 전세계 발주량 90% 수주량 1위...LNG선 가격 또 올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9년 2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70만CGT(15척) 중 한국이 63만CGT(8척, 90%)를 수주하며 3%에 그친 중국을 크게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가 1포인트 상승한 131포인트를 기록했으며, LNG선 가격은 두 달 연속 100만 달러씩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9년 2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0만CGT(15척)를 기록했으며, 이 중 한국 조선사들이 63만CGT(8척)를 수주하면서 2만CGT(1척)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일본은 1만CGT(1척)를 수주하며 3위를 차지한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올해 1~2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124만CGT(65척) 41%, 한국 121만CGT(20척) 40%, 이탈리아 24만CGT(3척) 8%, 일본 23만CGT(6척) 8% 순이다. 


한편, 2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231만CGT(86척)에 비해 70% 감소하였으며,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352만CGT, 2018년 707만CGT(101%↑), 2019년 301만CGT(57%↓)를 기록하였다.


올해 2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월말 대비 101만CGT 감소한 8,050만CGT를 나타나고 있으며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21만CGT, 일본 54만CGT 감소한 것과 달리 한국은 22만CGT 증가하였으며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13만CGT(36%)에 이어, 한국 2,175만CGT(27%), 일본 1,452만CGT(18%) 순이다.


2월 클락슨 신조선사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31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달 130포인트에서 1포인트 상승하였으며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은 각각 지난달과 동일한 9,300만 달러, 1억 1,500만 달러를 나타나고 있으며 LNG선은 지난달에 이어 100만 달러 상승한 1억 8,500만 달러를 나타내며 지난해 2월 최저점(1억 8,000만 달러)을 보인 후 지속 상승(3%) 중이다.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해양수산부, 선박 친환경 설비 설치 위한 금융지원 나서

   



‘2019년 친환경 설비 개량 이차보전 사업’ 공모(‘18.12.31~’19.2.1) 결과, 황산화물 저감장치(이하 스크러버)는 18개 선사 111척, 선박평형수처리장치(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는 12개 선사 60척이 지원을 신청하였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2020년 환경 규제(2020년부터 선박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 )를 앞두고, 스크러버 및 선박평형수처리설비 등 선박의 친환경 설비 설치에 따른 해운선사들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이차보전사업을 신설하였다.  


이 사업은 해운선사가 친환경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대출액(친환경 설비의 설치와 관련된 제비용(설계, 제작, 설치 등)의 80% 이내)의 2%에 해당하는 이자를 보전해 주는 사업이다. 이번에 신청한 선사에 대해서는 심사위원회의 심사  (2.15)  및 협약은행의 약식 대출심사를 거쳐 대출이 실행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1월에 가장 좋은 대출조건을 제시한 한국산업은행과 ㈜신한은행을 협약은행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와 함께, 한국 해양진흥공사는 ‘친환경 설비 특별보증상품’을 운용할 계획이다.  


친환경 설비는 별도의 담보가치가 없어 영세선사의 경우 금융권 대출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해양진흥공사에서 친환경 설비 설치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여 원활한 대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선박 친환경설비 설치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오는 3월에는 내년도 친환경 설비 설치에 대한 수요조사를 미리 실시하는 등 국제적인 환경규제에 선사들이 적절히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해양수산부, 단일선체 소형유조선,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운항금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재화중량톤수 600톤 미만의 소형유조선(급유선, 유창청소선, 방제선 등)이 선령에 따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이중선저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선박 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을 개정하여 공포하였다.   


이중선저구조는 선박 화물창의 바닥을 두 겹으로 보호하는 구조로, 좌초나 노후 등으로 인해 한 겹의 선체바닥에 파공이 생기는 경우에도 화물창에 적재된 기름이 바다로 유출되지 않도록 막아 해양오염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기존 규칙에 따르면, 재화중량톤수 600톤 미만의 모든 소형유조선은 2020년 1월 1일부터 이중선저구조를 갖추어야만 운항이 가능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소형유조선의 약 50% 이상이 일시에 이중선저구조를 갖추기 위해 선박을 개조하거나 대체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선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중선저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규칙을 일부 완화하였다.  


이번 개정으로 선령(2020년 기준)  50년 이상 선박(1969.12.31.까지 인도된 선박)은 2020년 1월 1일부터, 선령 40년 이상 선박 (1970.1.1.~1979.12.31. 인도된 선박) 은 2021년 1월 1일부터, 선령 40년 미만 선박(1980.1.1. 이후 인도된 선박)은 2022년 1월 1일부터 이중선저구조를 갖추어야만 운항이 가능해진다.  


또한, 강화검사에 합격한 소형유조선과 재화중량톤수 150톤 미만으로서 경질유를 운송하는 유조선은 이중선저구조를 갖추지 않아도 선령 30년 미만까지 운항할 수 있는 별도의 규정(소형유조선의 이중선저구조에 관한 특례기준)이 마련되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제도의 원활한 이행과 업계 지원을 위해 소형유조선을 이중선저구조로 대체 건조할 때 건조자금의 일부를 지원하는 ‘노후 소형유조선 현대화 사업(예산규모: 약 120억원 - 지원조건: 융자 50%, 고정금리 3%, 5년 거치, 10년 상환) ’  을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1차 사업 희망자 모집을 2월 8일 마감하였으며, 2월 18일경   추가 모집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원을 원하는 선사는 한국해운조합 해운지원팀(02-6096-2033)에 신청하면 된다.  


임현택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노후 소형유조선 현대화 사업을 통해 소형유조선도 이중선저구조를 갖추게 되면,  해양오염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대우조선해양, 업계 최초 AI활용 선박영업지원 설계시스템 개발




대우조선해양이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선박영업지원 설계시스템을 개발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DSME정보시스템과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기업인 포티투마루(42Maru)와 공동으로‘AI기반 선박영업지원 설계시스템’을 구축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선박계약 전 선주가 요청하는 다양한 기술적 문의 사항에 대해 과거 실적을 기반으로 적절한 해답을 찾아주며, 즉각적인 대응을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통상 선박수주 과정에서 선주가 한 프로젝트당 수백 건에 달하는 기술적 문의를 해오는데 보통 수일 내 혹은 심하면 당일에 답변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기존에는 답변 작성을 위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약 10만여건의 자료들을 일일이 확인해야해 많은 시간을 답변자료 작성에 소비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선박영업지원 설계시스템’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자료를 찾을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에 필요한 단어 혹은 문장을 입력하면, 시스템이 그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과거 사례를 검색한 후 가장 적합한 내용을 선별해 제시한다. 따라서 리서치 업무는 인공지능에게 맡기고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항상 일관성 있는 답변을 가능하게 해 선주들의 신뢰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이미 약 10만여건의 자료들에 대한 딥러닝이 완료됐으며, 해당 시스템은 사용할수록 똑똑해지기 때문에 향후 추가 학습과정을 통해 더욱 정확하고 강력한 시스템으로 진화할 수 있다”며 “첨단조선소 구축에 또 한발 다가섰다”고 말했다.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

SK건설, 세계 최대 UAE  원유비축기지 본 공사 착수




SK건설이 지난해 착공한 UAE 초대형 지하 원유비축기지 건설공사가 본 궤도에 올랐다. SK건설은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 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가 발주한 총 공사비 12억달러 규모의 알 만도스(Al Mandous) 원유비축기지 프로젝트가 진입 터널(Access Tunnel) 공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지하 저장시설(Cavern) 공사에 착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UAE 북동쪽 해안에 위치한 푸자이라(Fujairah)의 지하 암반에 총 4200만 배럴 규모의 지하 원유비축기지를 신축하는 공사다. 저장 용량이 30만톤급 초대형 유조선(VLCC) 20척과 맞먹으며, 단일 프로젝트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SK건설은 지하 원유 저장시설 3개와 원유의 입출하를 관리하는 상부 플랜트 시설 등을 일괄 시공하고 시운전까지 수행한다. 준공은 2022년 예정이다.


알 만도스 원유비축기지는 저장 규모뿐 아니라 세가지 유형의 원유를 저장할 수 있으며 운반일정 관리와 최적화가 용이해, 아라비아해(Arabian Sea)를 통한 글로벌 수출 전략의 유연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건설은 터널 및 지하 공간에 대한 우수한 공사 기술력을 활용해 울산과 여수 등 국내는 물론 인도 망갈로르(Mangalore)와 파두르(Padur)까지 국내외에서 총 8개의 지하 원유비축기지를 건설했다. 특히 1000만 배럴이 넘는 대형 비축기지 건설 경험이 많으며, 원유 저장 규모로 따지면 총 7500만 배럴에 달하는 등 세계 최대 공사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세계 최대 규모로 건설되는 UAE 지하 원유비축기지 공사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공사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스토리지 시장에서 더 많은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건설은 지난해 글로벌 인프라 시장에서 홍콩 야우마따이 간선도로 등 단순 EPC(설계·조달·시공) 수주뿐만 아니라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 대교,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와 같은 민관협력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에도 적극 참여해 사업모델 다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