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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이 필리핀으로부터 총 5,830억원 규모의 초계함 2척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은 28일(화) 필리핀 국방부와 3,100톤급 초계함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초계함은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해 2025년까지 필리핀에 인도할 예정이다.

이날 계약 체결식에는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부회장, 방위사업청 강은호 청장과 필리핀 국방부 델핀 로렌자나(Delfin N. Lorenzana) 장관, 아델루이스 보르다도(Adeluis S. Bordado) 해군사령관 등 필리핀 국방부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수주한 함정은 배수량 3,100톤급, 길이 116미터, 폭 14.6미터에 순항 속도는 15노트(약 28km/h), 항속 거리는 4,500해리(8,330km)이며 대함미사일과 수직발사대(VLS)가 탑재되고, 대공 탐지능력을 높일 수 있는 AESA 레이더가 장착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앞서 2016년에 2,600톤급 필리핀 호위함 2척을 수주해 최근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으며, 호위함 건조 및 운용 경험을 이번 초계함 건조에 반영함으로써 함정의 품질과 성능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5월 인도한 첫 번째 호위함에 6.25 전쟁 참전국인 필리핀에 보은하는 의미로 마스크 2만개, 방역용 소독제 180통, 손 소독제 2,000개, 소독용 티슈 300팩 등 방역물품을 선적해 출항시키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남상훈 특수선사업본부장(부사장)은 “한국과 필리핀 간 군수·방산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추진되어 온 이번 사업은 방위사업청, 해군, 재외공관 등의 지원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향후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하에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선도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최근 1,500톤급 해양원해경비함(HDP-1500Neo)의 자체 개발에 성공, 해외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경비함은 원거리 작전 수행이 가능하고 헬리데크를 보유해 헬기 및 무인기를 운용할 수 있으며, 지난 6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2021)에서 선보여 관람객들의 호평을 얻은 바 있다. 

■ AESA 레이더 : 능동형 전자주사식 위상배열(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의 줄임말로, 수백여 개의 작은 송수신기들을 전자적으로 제어해 넓은 영역에서 천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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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중남미 지역 선사로부터 2,400억원 규모의 LNG운반선 1척을 수주했다고 27일 공시 하였으며 해당 선박은 2024년 12월까지 인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총 80척(LNG운반선 22척, 컨테이너선 44척, 원유운반선 14척), 122억 달러의 수주를 기록하였다. 이는 연간 목표 91억 달러를 34% 초과한 실적으로, 2013년 133억불 수주 이후 최대 성과라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기술경쟁력을 앞세워 LNG운반선 등 고부가 친환경 선박 수주에 집중하는 차별화 전략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글로벌 LNG 물동량 증가와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선박교체 수요로 LNG운반선 발주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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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이하 'FLNG')에 적용 가능한 '원 사이드 스프레드(One-side Spread)' 계류시스템을 독자 개발해 美 선급인 ABS로부터 기본 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계류시스템은 초대형 부유식 설비가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하거나 생산된 LNG를 LNG운반선에 하역할 때 강한 바람 이나 조류에도 안정적으로 자세를 유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원 사이드 스프레드(One-side Spread)' 계류시스템은 한쪽 측면에 고장력 로프를 걸어 고정하는 방식으로 △LNG운반선의 안전한 접근과 접안이 용이하고 △FLNG가 안정적으로 가스전 해상에 머물게 하는 운동 성능을 확보한 기술이다.

기존 FLNG 계류시스템으로 탑재되어 온 터렛(Turret)※ 방식은 제작 및 설치 난이도가 높아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돼 왔음.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다 FLNG 건조 실적을 기반으로 축적된 엔지니어링 역량으로, 설치가 쉽고 경제적인 새로운 계류시스템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4월 '원 사이드 스프레드(One-Side Spread)' 계류시스템의 국내 특허 출원을 마친데 이어 이번에 ABS선급 인증으로 기술 신뢰성을 확보한 만큼 FLNG 수주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 터렛 : 최대 높이 50미터, 둘레 30미터의 원통형 대형 구조물로 FLNG 상부 갑판부터 밑바닥까지 수직으로 뚫어놓은 구멍에 터렛을 끼워 선박을 고정시킴

이왕근 삼성중공업 해양사업담당은 "원 사이드 스프레드 계류시스템은 마일드(Mild)한 해상 환경에서 복잡한 터렛을 대체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이라며, "경제성 높은 FLNG 모델을 찾는 선사에게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매튜 트렘블레이(Matthew Tremblay) ABS글로벌오프쇼어 대표는 "삼성중공업의 혁신적인 계류시스템 기술이 FLNG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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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그룹이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 ‘CES 2022’에 참가한다. CES에 현대중공업그룹이 전시관을 운영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율운항기술을 중심으로 한 해양모빌리티 분야의 미래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그룹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산업기계 분야에서도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이 접목된 첨단 제품을 내놓는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독자적인 친환경기술이 바탕이 된 미래비전을 소개한다.

전시관은 크게 ▲아비커스(Avikus)의 자율운항 ▲산업과 일상의 로봇화 ▲해양수소 밸류체인으로 구성된다. 바이킹의 어원인 ‘AVVIKER’에서 따온 아비커스는 현대중공업그룹이 지난해 12월 설립한 자율운항·항해시스템 개발 전문기업이다. 지난 6월 국내 최초로 포항 운하에서 소형 선박을 완전 자율운항 하는데 성공했다.

아비커스는 약 6m크기의 완전자율운항 레저보트 모형을 설치하고 LED를 활용해 실제 대양을 항해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할 예정이다. 관람객들은 레저보트 안에서 가상현실 기술이 적용된 운항 시뮬레이션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자율운항기술은 해양레저 문턱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물류를 혁신하고 자원조사, 오염원 제거, 해양생태조사와 같은 해양개발의 모습도 바꿀 수 있다”며, “내년 초에는 세계 최초로 대형 상선의 대양 횡단에도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현대건설기계는 측량에서부터 작업계획 수립, 시공에 이르는 모든 건설과정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산업기계 로봇과 원격조정 기술을 선보인다. 특히 친환경 해양도시를 건설하는 인터랙티브게임을 통해 관람객에게 ‘산업의 로봇화’를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현대로보틱스는 ‘일상의 로봇화’를 실현해줄 F&B, 방역 등 다양한 서비스 로봇을 전시한다.

해양수소 밸류체인의 모습도 구현된다.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 현대일렉트릭은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인 그린수소를 해상에서 생산, 저장한 후 육상으로 운반해 차량용 연료 등으로 판매하거나, 전기로 전환할 수 있는 독자적인 사업구조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3.6m 높이의 대형 해상풍력발전기와 미래형 수소선박 모형을 설치하는 한편, 그린수소 생산플랫폼과 액화수소 터미널, 수소스테이션 등 밸류체인 전반을 영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그룹 관계자는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사장, 조석 현대일렉트릭 사장, 조영철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사장 등 그룹 주요 경영진이 현장을 찾을 예정”이라며, “글로벌 기업들의 전시관을 둘러보며 기술 트렌드를 살피고 유수기업과의 사업협력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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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15일 서울 영등포구 해운빌딩에 위치한 서울지부에서 롯데정밀화학과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그린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벙커링선」에 개념 승인(AIP, Approval In Principle)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념 승인을 받은 선박은 한국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과 개발한 6만m3급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과 3만8천m3급 암모니아 운반/벙커링선 2척으로, 올해 5월 KR를 비롯하여 롯데정밀화학, 한국조선해양, 롯데글로벌로지스, HMM, 포스코 6개 기관이 참여하여‘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을 발족시킨 후 첫 결실이다.

이들 선박은 화물로 운송하는 그린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여 항해 중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선박으로 개발된 것이 특징이며, 6만m3급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은 현재 국내 항만에 접안 가능한 최대 규모의 선박이다.

국제해사기구는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50% 저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유럽, 싱가폴, 일본 등 주요 해외 기업들은 암모니아 엔진 및 암모니아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등 탈탄소 선박의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린 암모니아는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신재생 에너지로만 생산한 암모니아를 의미하며,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고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선박용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김대헌 KR 연구본부장은“전 산업계가 탈탄소 대응을 위해 그린 암모니와 같이 친환경 연료 개발과 적용에 분주한 가운데 이번 AIP 인증은 의미가 크다”며,“이번 인증으로 암모니아 추진선에 대한 기술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24년 상용화 목표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다”고 전했다.

한편 KR은 올해 나빅8(Navig8)과 한국선박기술이 개발한 암모니아 벙커링선에 AIP 수여, 암모니아 추진선박 지침서 개발을 완료하는 등 암모니아 관련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 컨소시엄’을 통해 탈탄소 대응을 위한 기술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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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조선이 벨기에 국적 유조선 선사 유로나브(EURONAV)로부터 수주한 수에즈막스급 원유운반선 2척을 성공적으로 건조하고, 명명식을 개최했다. 

유로나브(EURONAV) 선박의 명명식은 지난 12월 14일 온라인 연결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존에 대규모 행사로 진행하기로 했으나, 오미크론 확산으로 해외 선주들의 입국이 여의치 않자, 벨기에에 있는 선주와 실시간 화상으로 비대면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

선상에서 진행된 비대면 명명식은 대한조선 경영진, 선주감독관 및 선급, 선원들이 참석하고, TV 화면 너머로는 선주사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명명식 의례인 도끼로 밧줄을 자르고 샴페인을 깨뜨리는 세레머니는 진행되지 않았지만, 선박의 안전을 기원하는 마음만큼은 이전과 다름없이 간절한 마음으로 선박의 이름을 명명했다.

이날 유로나브의 HN5057/58(조선소에서 부르는 Hull No.)호선의 선박은 “CEDAR”와 “CYPRESS”로 명명됐으며, 명명 이후에는 선박의 탄생을 축하하는 의미로 뱃고동(혼,horn)을 울리는 이벤트가 이어졌다.

비대면 명명식을 준비한 대한조선 고객지원부 김영수 부장은 “명명식은 선박이 세상에 “내가 태어났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자리다. 그만큼 선주나 조선사에는 의미가 매우 큰 행사다.”라며, “코로나 19로 인해 행사를 하지 못하는 선주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비대면 화상 명명식을 계획했고, 행사를 진행하고 나니 선주들도 뜻깊은 명명식을 할 수 있게 됐다며 매우 만족했다.”라고 전했다.

대한조선 관계자에 의하면 “유로나브는 손가락에 꼽히는 세계적인 유조선 선사로, 선주는 이번 명명식 행사에서 완성된 선박의 높은 품질 수준에 감명받았다며, 성공적이 프로젝트의 마무리와 임직원들의 노고에 대한 감사로 후원금을 전달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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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은 최근 자율운항 시험선 ‘단비’의 명명식을 갖고 미래 선박 기술을 선도하고 입증할 자율운항 시험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자율운항 시험선 DAN-V(단비)와 육상관제센터 모습

대우조선해양의 자율운항 시험선 ‘단비(DAN-V: DSME Autonomous Navigation-Vessel)’ 는 경기 시화호와 영종도 서해상에서 실증 작업을 거쳐 올 연말까지 시흥R&D캠퍼스 내 스마트십 육상 관제센터와 연동해 AR, VR, 원격조종 등 자율운항 및 안전운항 관련 기술을 테스트할 계획이다. 단비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회사에 단비 역할을 기대하는 임직원의 희망을 담고 있다.

회사는 안전운항 주요 기술을 서울대와 함께 개발하는 등 미래 핵심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경기경제자유구역청, 시흥시,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와 자율운항기술 개발과 실증을 위한 MOU도 체결한 바 있다.

자율운항선은 ‘바다의 테슬라’로 불리울 만큼 해상 운송 패러다임을 바꿀 전도유망한 미래기술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 선박은 주변 상황을 인지하고 자율적인 항해가 가능하다. 자율주행차, 드론과 함께 무인 이동체의 한 축으로 평가 받아 운항 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우리 조선업계는 자율운항과 안전운항을 위한 핵심 기술은 보유하고 있으나 실선 탑재와 테스트 실적이 부족한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해당 기술을 실제 시험선에 탑재하고 성능을 입증해 자율운항 핵심기술 역량을 확보해 나가면서 미래 자율운항 선박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최동규 전무는 “스마트십 기술은 자율운항 기술로 진화해 가까운 미래에 실선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에 확보한 자율운항 시험선을 활용해 다양한 핵심 기술을 시험하고 검증해 자율운항 선박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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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12월 15일자로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금번 인사는 성과주의 인사 원칙에 따라 부사장 3명, 상무 4명 총 7명 수준의 인사를 실시하였다.

삼성중공업은 금번 인사부터 전무와 부사장 직급을 통합해 임원 직급을 상무와 부사장 2직급 체계로 축소하였다.

삼성중공업은 정기 조직개편과 보직 인사도 조만간 마무리하고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승진자
- 부사장 : 오성일, 유광복, 허정윤
- 상   무 : 염철성, 윤재균, 이성락, 정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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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조선이 그리스 EMM(Eastern Mediterranean Maritime)社로부터 11만5천 DWT급 석유제품운반선 2척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이들 선박은 내년 10월 생산에 착수해 2023년 5월부터 차례도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계약한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의 강화된 환경규제인 ‘Tier III’ 기준을 적용해 건조되며, 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에너지효율설계지수) Phase 3을 충족하는 친환경 선박으로 제작된다.

대한조선의 이번 계약은 EMM과의 첫 계약으로, 다수의 그리스 선사들과 쌓아온 신뢰를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EMM은 그리스 탑클래스 선사이자 Martinos Family(더나마리스, EMM, 미네르바 선사) 중의 하나로, 대한조선이 건조한 미네르바의 아프라막스급 탱커들을 통해 품질과 기술력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어 이번 계약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대한조선은 상반기와 달리 4분기에 악화된 유조선 시황 속에서 국내 조선소 중 유일하게 중형급 유조선 수주에 성공하며 탱커 전문 조선소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이로써 올해만 LNG 이중연료 추진선 4척을 포함해 19척의 선박(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 11척, LR2 석유제품운반선 6척, 1,000TEU 컨테이너선 2척)을 수주하고 경영계획 수주 목표인 14척을 초과 달성했으며, 2023년까지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했다.

대한조선 관계자에 의하면 “당사의 주력 선종인 아프라막스 및 수에즈막습급 탱커가 그리스 다수의 용선주와 선사들로부터 고품질 선박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명실상부한 중형 탱커 분야 최고의 조선소라는 명성이 이번 계약을 이끌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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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추가 수주에 성공했다. 지난 1일 LNG운반선 6척을 수주한데 이어 이번주에만 약 1.9조원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안정적인 일감확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대우조선해양은 모나코의 에네티(Eneti Inc.)社로부터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 1척을 3,829억원에 수주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선박은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5년 상반기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지난 5월에 수주한 선박의 옵션물량으로 길이 148m, 폭 56m 규모로 14~15MW급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5기를 한번에 싣고 운항할 수 있으며, 수심 65m의 해상에서까지 해상풍력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다. 또한 7개의 추진장치(Thruster)와 GPS 시스템을 이용해 설치 지점에 정확한 위치를 잡고, 승강형 철제다리(Jack-up leg)를 해저에 내려 고정시킨 후 2,600톤급 대형 크레인으로 해상풍력발전기를 설치한다.

이 선박은 네덜란드 엔지니어링 업체인 구스토MSC(GustoMSC B.V.)社가 대형 풍력발전기 설치선을 위해 최근 개발한 ‘NG-16000X’ 디자인으로 건조된다.

전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가 큰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중 해상풍력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해상풍력발전기의 용량도 기존 10MW이하에서 10MW이상으로 대형화 되는 추세다. 이처럼 성장하는 시장과 대형화되고 있는 발전기 수요에 발맞춰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친환경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관련 선박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며 “관련 분야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시장 선점에 유리한 고지에 올라섰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컨테이너선 20척, LNG운반선 15척, 초대형원유운반선 11척, 초대형LPG운반선 9척, WTIV 2척, 잠수함 1척, 해양플랜트 2기 등 총 60척/기 약 107.7억 달러 상당의 선박, 해양플랜트 및 잠수함을 수주해 올해 목표 77억 달러 대비 약 140%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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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뜨락(Countrylife4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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