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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9월말 기준 신조선 수주정보 - 국내 조선업계 2017년 신조선 수주량, 수주금액 1위 유지.. 국내 조선산업 다가올 수주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금융제공의 여력이 뒷받침 되야 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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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계 2017년 신조선 수주량, 금액 1위 유지.

국내 조선산업 다가올 수주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금융제공의 여력이 뒷받침 되야 할 것!


국내 조선업계는 상반기 중에 수주 절벽을 보였던 Container 선박의 수주가 8월에 부산소재 대선조선이 1,011TEU Feeder Container Ships 6척을 척당 약 USD18.6 Million에 수주에 이어 9월 22,000TEU Mega Container Ship 17척을 척당 약 USD 164 Million에 수주와 14,000TEU Container Ship 10척을 USD 105 Million에 수주 함으로서 지난 8월 프랑스의 CMA CGM사의 22,000TEU Container Ships 9척(6+3option)을 척당 약 USD 155 Million에 중국 SWS - Hudong Zhonghua 조선소에 넘겨준 수모를 만회하면서 9월말 현재 2017년 신조선 수주량과 수주금액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 국내 조선산업은 다가올 수주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금융제공의 여력이 뒷받침 되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출입 은행에서 발표한 "선박금융시장과 동향"에서는 극심한 침체를 보이고 있는 신조선 시장은 2018년을 전후로 하여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히고 있다. 이유로는 현재의 극심한 침체 현상이 선박 수요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신조선 투자가 유예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기 때문인데, 이제부터 발주되는 신조선박이 SOx규제 등 강화되는 해상환경규제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연료의 선택이 아직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운임과 용선료의 하락으로 선주들의 재무상황이 여유가 없어 최대한 투자를 미루어야 하는 실정인 것이다. 반면, 중고선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신조선 시황의 회복이 임박하였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2018년부터 발주되는 신조선 수주 확보를 위해서는 국가적으로 금융을 뒷받침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는데, 신조선 발주 선주들은 자국이나 유럽 금융권에서 충분한 투자와 대출을 받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2018년경부터 이들 선주들의 금융 부족분의 보완책으로 국내 금융 기관에 금융제공 요청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얼마나 많은 금융을 국내에서 제공할 수 있을 지의 결과에 따라 국내 조선산업의 회복 정도가 좌우될 수 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만약 국내에서 부족한 금융을 조달하는데 실패하게 되면 선주들은 금융제공 여력이 높은 일본이나 중국으로 발주처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의 조달 여건은 조선산업뿐 아니라 국내 해운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절실한 상황으로, 정부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고 하고 있다.


.☞ 본 자료는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타 자료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1. 국내 조선산업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1) 2017년 국내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국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종합한 국내 조선산업의 2017년 9월 30일 기준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옵션을 포함하여 총 296척 중 Gas Carrier 23척(2,121,300 CBM), Tanker Carrier 202척(31,181,400 DWT), Bulker Carrier 22척(6,170,000 DWT), Container Ship 31척(492,066 TEU), Other vessels 18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2016년 동기간 92척 대비 296척으로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그림 1 참조)

2017년 3분기 신조선 수주는 123척으로 2016년 41척 대비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2015년 104척 대비 약 20% 증가하였으며 2014년 137척 대비 약 90%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그림 2 참조)


그림 1. 국내 조선소 2014-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현황 추이(옵션 포함)


그림 2. 국내 조선소 2014-2016년 3분기 대비 2017년 추정 수주현황 추이(옵션 포함)


월별 수주 현황을 보면 1월은 Tanker Carrier 12척(1,394,000 DWT) 수주, 2월은 11척 중 Gas Carrier 4척(84,000 CBM), Tanker Carrier 5척(750,000 DWT), 18,000dwt Ro-Ro vessels 2척을 수주, 3월은 20척 중 Gas Carrier 8척(994,300 CBM), Tanker Carrier 14척(2,795,700 DWT) 수주, 4월은 45척 중 Gas Carrier 2척(15,000 CBM), Tanker Carrier 42척(7,960,300 DWT), Other vessels 1척 수주, 5월은 38척 중 Gas Carrier 1척(38,000 CBM), Tanker Carrier 37척(6,855,000 DWT) 수주, 6월은 47척 중 Gas Carrier 2척(360,000 CBM), Tanker Carrier 28척(2,726,000 DWT), Bulker Carrier 3척(975,000 DWT), Other vessels 14척 수주, 7월은 Tanker Carrier 37척(4,040,400DWT) 수주, 8월에는 Gas Carrier 8척(672,000 CBM), Tanker Carrier 11척(542,000 DWT), Bulker Carrier 4척(320,000 DWT), Container Ship 6척(6,066 TEU), Other vessels 1척 수주, 9월에는 Tanker Carrier 16척(4,118,000 DWT), Bulker Carrier 15척(4,875,000 DWT), Container Ship 25척(486,000 TEU)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금년 들어 Container Ship 6척을 첫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1~2 참조)


2017년 9월 30일 추정 수주금액을 보면 총 US$ 19,058.3 Million 중 Gas Carrier US$ 2,390.8 Million, Tanker Carrier US$ 10,517 Million, Bulker Carrier US$ 1,545 Million, Container Ship US$ 3,748.90 Million, , Other vessels US$ 855.8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월별 수주금액을 보면 1월 US$ 545.7 Million, 2월 US$ 533 Million, 3월 US$ 2,013.3 Million, 4월 US$ 2,449 Million, 5월 US$ 2,138.9 Million, 6월 US$ 2,563.8 Million, 7월 US$ 1,560 Million, 8월 US$ 1,356.3 Million, 9월은 US$ 5,978.3 Million 중 Tanker Carrier US$ 1,141 Million, Bulker Carrier US$ 1,200 Million, Container Ship US$ 3,637.3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3 참조)


Division

Gas

Tanker

Bulker

Container

Other

Monthly Total

January

 

12

 

 

 

12

February

4

5

 

 

2

11

March

6

14

 

 

 

20

April

2

42

 

 

1

45

May

1

37

 

 

 

38

June

2

28

3

 

14

47

July

 

37

 

 

 

37

August

8

11

4

6

1

30

September

0

16

15

25

0

56

Total

23

202

22

31

18

296

1.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현황(옵션 포함 - 2017 9월 30 기준)


Division

Gas(CBM/m³)

Tank(DWT)

Bulk(DWT)

Container(TEU)

January

 

1,394,000

 

 

February

84,000

750,000

 

 

March

952,300

2,795,700

 

 

April

15,000

7,960,300

 

 

May

38,000

6,855,000

 

 

June

360,000

2,726,000

975,000

 

July

 

4,040,400

 

 

August

672,000

542,000

320,000

6,066

September

 

4,118,000

4,875,000

486,000

Total

2,121,300

31,181,400

6,170,000

492,066

2.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량 추이(옵션 포함 - 20179 30 기준)


Division

Gas

Tanker

Bulker

Container

Other

Monthly Amount

January

 

545.70

 

 

 

545.70

February

160.00

254.00

 

 

119.00

533.00

March

1,105.30

828.00

 

 

 

1,933.30

April

80.00

2,339.00

 

 

30.00

2,449.00

May

45.50

2,093.40

 

 

 

2,138.90

June

400.00

1,292.00

225.00

 

646.80

2,563.80

July

 

1,560.00

 

 

 

1,560.00

August

600.00

464.70

120.00

111.60

60.00

1,356.30

September

 

1,141.00

1,200.00

3,637.30

 

5,978.30

Total

2,390.80

10,517.80

1,545.00

3,748.90

855.80

19,058.30

3. 국내 조선소 2017년 월별 추정 수주금액(옵션 포함 / Unit: US$-Million )


 

(2) 2017년 8월 국내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국내 조선 업체별 2017년 9월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현대중공업은 국내 선사인 Polaris Shipping으로부터 325.000dwt VLOC Bulker Carrier 15척(10+5option)을 척당 선가 약 USD 80 Million에 수주와 Singapore의 Eastern pacific(EPS)사로부터 14,000TEU Container Ship 8척(4+4option)을 척당 선가 약 USD 105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선사인 현대상선(HMM)으로부터 318,000dwt Tanker Carrier 10척(5+5option)을 척당 선가 약 USD 83.5 Million에 수주와 유럽의 대형 선사인 MSC사로부터 22,000TEU Mega Container Ship 11척(5+6option)을 척당 선가 약 USD 163.4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Norway의 Statoil ASA사로부터 155,000dwt Tanker Carrier 2척과 유럽의 대형 선사인 MSC사로부터 22,000TEU Mega Container Ship 6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중국의 BoCom FL사로부터 157,000dwt Tanker Carrier 4척을 척당 선가 약 USD 51.5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그림 2, 표 4) 


그림 3. 국내 조선업체 선종별 수주현황 (신조선 옵션포함 - 2017년 9월 30일 기준)



(3) 2017년 국내 조선소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현황

2017년 10월 20일 기준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현황을 보면 2016년 1월에는 수주소식이 전무하였으나 2017년 1월에는 6기(3+3option), 2월 10기(2+8option), 6월 1기, 8월 1기 수주로 총 18기(7+11option)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업체별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내용을 보면 삼성중공업은 총 7기(3+3option) 중 오일메이저 BP社가 발주하는 매드독(Mad Dog)Ⅱ 프로젝트의 부유식 해양 생산설비(FPU, Floating Production Unit)를 약 1조 5천억원(약 12.7억 달러)에 수주하여 국내 조선업계 새해 첫 수주를 기록 하였으며 6월 Italia의 ENI으로부터 210,000ton FLNG(부유식 LNG 셍산설비) 해양플랜트 1기를 25억불에 수주를 하였으며 10월 19일 마루베니(Marubeni), 소지쯔(Sojitz), 페르타미나(Pertamina:인도네시아 국영 석유회사) 컨소시엄과 2,500억원 규모의 17만㎥급 LNG-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1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어 노르웨이 호그(Hoegh)LNG社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1척을 약 2,700억원(약 2.3억달러)에 수주 하였으며 이번 계약에는 FSRU 3척의 옵션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총 4기(3+1option) 중 노르웨이 호그(Hoegh)LNG社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Options exercised 1척에 대한 계약을 체결과 TURKEY의 Kolin Construction-Kalyon Group에서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2기(1+1option)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8월 India의 Swan Energy사로부터 18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1기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의 Excelerate Energy사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8기(1+7option)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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