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말 기준 국내 신조선 수주정보
국내 신조선 수주 전년 대배 2배, 조선 한파 끝나고 도크 채우기 가능할까?
국내 조선산업은 2016년 대비 2017년 11월말기준 수주량, 수주금액 면에서 2배의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형 조선사들은 신조선 수주와 해양플랜트 수주에 힘입어 올해 수주 목표를 조기·초과 달성한 것으로 보이나 세계적인 불황 속에 워낙 보수적으로 목표치를 설정하여 신조선 수주로 확보한 일감은 약 1년치 정도로 비어가는 도크(Dock)를 유지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일감부족 상황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독일의 SMM이 11월 30일 발표한 보도자료 Hamburg Messe und Congress GmbH의 SMM 해양 산업 보고서(SMM Maritime Industry Report)에 따르면 선주사 일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20 %는 '선박 주문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것으로 나타났고 12 %는 앞으로 12 개월 안에 새로운 선박을 주문할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하고 있으며 놀라운 결과는 해운 업계가 터널 끝에서 빛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2017 년 9 월초에 국제 해사기구(IMO)의 밸러스트워터협약이 발효 된 후 응답 한 선주사들은 더 엄격한 환경 규제로 인해 선박 추진 부문의 혼란이 야기되고 있으며 업계는 기존 선박 연료의 대안으로 LNG를 원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44 %는 선박 신조 발주를 심사숙고 할 때 LNG 선박이 첫 번째 선택이며 신조선박이 SOx규제 등 강화되는 해상환경규제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저 배출 LNG선박 운송의 미래는 오래 전에 시작되었고 밝히고 있다.
더불어 국내 조선산업은 다가올 수주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금융제공의 여력이 뒷받침 되야 할 것으로 보이며 엄격한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친환경 선박 개발로 일감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본 자료는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타 자료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1. 국내 조선산업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2) 2017년 국내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국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종합한 국내 조선산업의
그림 1. 국내 조선소 2014-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현황 추이(옵션 포함)
월별 수주 현황을 보면 1월은 Tanker Carrier 12척(1,394,000 DWT) 수주, 2월은 11척 중 Gas Carrier 4척(84,000 CBM), Tanker Carrier 5척(750,000 DWT), 18,000dwt Ro-Ro vessels 2척을 수주, 3월은 20척 중 Gas Carrier 8척(994,300 CBM), Tanker Carrier 14척(2,795,700 DWT) 수주, 4월은 45척 중 Gas Carrier 2척(15,000 CBM), Tanker Carrier 42척(7,960,300 DWT), Other vessels 1척 수주, 5월은 38척 중 Gas Carrier 1척(38,000 CBM), Tanker Carrier 37척(6,855,000 DWT) 수주, 6월은 47척 중 Gas Carrier 2척(360,000 CBM), Tanker Carrier 28척(2,726,000 DWT), Bulker Carrier 3척(975,000 DWT), Other vessels 14척 수주, 7월은 Tanker Carrier 37척(4,040,400DWT) 수주, 8월에는 Gas Carrier 8척(672,000 CBM), Tanker Carrier 11척(542,000 DWT), Bulker Carrier 4척(320,000 DWT), Container Ship 6척(6,066 TEU), Other vessels 1척 수주, 9월에는 Tanker Carrier 16척(4,118,000 DWT), Bulker Carrier 15척(4,875,000 DWT), Container Ship 25척(486,000 TEU) 수주, 10월에는 Tanker Carrier 5척(865,000 DWT), Bulker Carrier 5척(650,000 DWT) 수주, 11월에는 Tanker Carrier 12척(2,558,000 DWT), Container Ship 5척(55,000 TEU), Other vessels(2,200Ton tuna purse seiner) 1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1~2 참조)
Division |
Gas |
Tanker |
Bulker |
Container |
Other |
Monthly Total |
January |
|
12 |
|
|
|
12 |
February |
4 |
5 |
|
|
2 |
11 |
March |
6 |
14 |
|
|
|
20 |
April |
2 |
42 |
|
|
1 |
45 |
May |
1 |
37 |
|
|
|
38 |
June |
2 |
28 |
3 |
|
14 |
47 |
July |
|
37 |
|
|
|
37 |
August |
8 |
11 |
4 |
6 |
1 |
30 |
September |
|
16 |
15 |
25 |
|
56 |
October |
|
5 |
2 |
|
|
7 |
November |
0 |
12 |
0 |
5 |
2 |
19 |
Total |
23 |
219 |
24 |
36 |
19 |
322 |
표1.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현황(옵션 포함 - |
Division |
Gas(CBM/m³) |
Tank(DWT) |
Bulk(DWT) |
Container(TEU) |
January |
|
1,394,000 |
|
|
February |
84,000 |
750,000 |
|
|
March |
952,300 |
2,795,700 |
|
|
April |
15,000 |
7,960,300 |
|
|
May |
38,000 |
6,855,000 |
|
|
June |
360,000 |
2,726,000 |
975,000 |
|
July |
|
4,040,400 |
|
|
August |
672,000 |
542,000 |
320,000 |
6,066 |
September |
|
4,118,000 |
4,875,000 |
486,000 |
October |
|
865,000 |
650,000 |
|
November |
0 |
2,558,000 |
0 |
55,000 |
Total |
2,121,300 |
34,604,400 |
6,820,000 |
547,066 |
표2.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량 추이(옵션
포함 - |
(2) 2017년 8월 국내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국내 조선 업체별 2017년 11월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현대중공업은 UK based의 Zodiac Maritime사로부터 11,000TEU Container Ship 5척을 척당 추정 선가 USD 90 Million에 수주와 Greece의 Kyklades사로부터 319,000dwt Tanker Carrier 4척(2+2option)을 척당 추정 선가 USD 80.5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국내 선사인 장금상선(Sinokor)으로부터 319,000dwt Tanker Carrier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Teekay Offshore사로부터 158,000dwt Tanker Carrier 2척을 척당 추정 선가 USD 132.5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현대삼호중공업은 Russia의 Sovcomflot사로부터 114,000dwt Tanker Carrier ice class 1A 2척을 척당 추정 선가 USD 60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현대미포조선은 Greece의 Central Shipping사로부터 50,000dwt Tanker Carrier 2척(1+1option)을 척당 추정 선가 USD 35 Million에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산소재 대선조선은 국내 선사인 Dongwon Industries사로부터 2,200Ton급 참치 선망선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4~5)
Division |
Gas Carrier |
Tanker Carrier |
Bulker Carrier |
Container Ships |
Other vessels |
Shipyard Total |
HHI |
13 |
51 |
5 |
13 |
0 |
82 |
DSME |
4 |
29 |
0 |
11 |
|
44 |
SHI |
2 |
23 |
|
6 |
0 |
31 |
HMD |
4 |
54 |
4 |
0 |
5 |
67 |
HSHI |
|
22 |
|
|
|
22 |
STX O&S |
|
20 |
|
|
|
20 |
Sungdong |
|
7 |
|
|
|
7 |
HHIC |
|
10 |
|
|
12 |
22 |
DaeHan |
|
16 |
|
|
|
16 |
DaeSun |
|
2 |
|
6 |
2 |
10 |
Other Yard |
|
|
|
|
1 |
1 |
Ships Total |
23 |
234 |
9 |
36 |
19 |
322 |
표4. 국내 조선업체 선종별 수주현황 (신조선 옵션포함 - |
(3) 2017년 국내 조선소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현황
업체별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내용을 보면 삼성중공업은 총 7기(3+3option) 중 오일메이저 BP社가 발주하는 매드독(Mad Dog)Ⅱ 프로젝트의
이어 노르웨이 호그(Hoegh)LNG社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현대중공업은 총 4기(3+1option) 중 노르웨이 호그(Hoegh)LNG社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대우조선해양은 미국의 Excelerate Energy사로부터 170,000㎥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8기(1+7option)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6 참조)
NO |
Shipyard |
date |
Client |
Country |
Class of Order |
Q'ty |
Delivery |
1 |
SHI |
Jan |
BP |
|
FPU, Floating Production Unit |
1 |
2020 |
2 |
SHI |
Jan |
Hoegh LNG |
|
170,000㎥ FSRU (1+3option) |
4 |
2019-Q2 |
3 |
HHI |
Jan |
Hoegh LNG |
|
170,000㎥ FSRU(options exercised) |
1 |
2018Q4 |
4 |
HHI |
Feb |
Kolin Construction |
|
170,000㎥ FSRU(1+1option) |
2 |
2019 |
5 |
DSME |
Feb |
Excelerate Energy |
|
170,000㎥ FSRU(1+7option) |
8 |
2019-20 |
6 |
SHI |
Jun |
ENI |
Italia |
210,000ton FLNG( |
1 |
2022 |
7 |
HHI |
Aug |
Swan Energy |
|
180,000㎥ FSRU |
1 |
2020 |
8 |
SHI |
Oct |
Marubeni-Sojitz -Pertamina consortium |
|
170,000㎥ LNG-FSRU |
1 |
2020 |
Total By Offshore Rig |
19 Rig |
||||||
표6. 2017년 국내 조선소 해양플랜트(Offshore Rig) 추정 수주 현황 * FSR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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