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itime Korea News

대우조선해양, 자회사 대우-망갈리아 중공업 매각 성공 - 네덜란드 다멘그룹과 주식매매계약체결, 이달 말 최종 마무리

반응형

대우조선해양이 루마니아에 위치한 자회사인 대우-망갈리아 중공업(DMHI, 이하 망갈리아조선소) 매각에 성공했다. 경영정상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구계획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네덜란드 1위 조선업체인 다멘그룹(Damen Shipyards Group)과 망갈리아조선소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하고 있는 망갈리아조선소 지분은 51%로 이번 매각금액은 약 290억원이다. 대우조선해양과 다멘그룹은 이달 말인 11월29일까지 매각거래를 완료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망갈리아조선소 매각으로 재무적으로 큰 부담을 덜게 됐다. 망갈리아조선소는 대우조선해양이 대우그룹계열사였던 지난 1997년 루마니아 국영조선소인 2MMS(2 Mai Mangalia Shipyard)와 합작하여 설립한 회사다. 인수 4년 만에 루마니아 10대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급성장하기도 했지만, 2008년 이후 세계 금융위기로 인한 수주부진과 생산지연, 손실누적 등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보유지분 51%에 대해서는 전액 손상처리하고 잠재부실에 대해서도 충당금을 쌓는 등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이와 동시에 인력감축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매각, 청산, 수리선 전환 등 다양한 구조조정 방안도 모색해 왔다.


망갈리아조선소 매각을 위해서 대우조선해양과 다멘그룹은 지난 2016년 초부터 매각관련 협상을 진행해 왔다. 루마니아의 경제적 어려움과 조선경기 회복지연 등으로 여러 차례 난관에 빠지기도 했지만, 길고 어려운 1년9개월간의 협상을 마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옥포조선소를 중심으로 한 경영정상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망갈리아조선소의 매각으로 자회사 지원에 대한 부담이 없어지는 등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는 더욱 단단해질 것이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매각대금으로 인한 수익성 개선도 기대된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2017년 말까지 달성하기로 한 자구안 누계목표 2조7,700억원 중 약 90%에 달하는 2조4,800억원을 이행했다(11월10일 현재). 2020년까지 전체 자구계획 목표는 5.9조원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후에도 자회사 추가매각 등 채권단과 약속했던 자구안을 계획에 따라 철저하게 이행할 계획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