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itime Korea News

대한민국 해군의 신형 고속정(PKMR) 참수리 211호정에 GE LM500 가스터빈 엔진 탑재

반응형

대한민국 해군의 신형 고속정(PKMR) 참수리 211호정에 GE LM500 가스터빈 엔진 탑재


대한민국 해군의 신형 고속정 참수리 211호정 렌더링 이미지

신형 고속정에는 GE LM500 해상 가스터빈 엔진이 탑재되어 있다


GE는 대한민국 차기고속정 사업(PKX-B)으로 새롭게 건조한 신형 고속정(PKMR)인 ‘참수리-211’호정에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을 공급했다고 발표했다. 대한민국 해군은 11월 1일 신형 참수리-211호정을 취역시켰다. 220톤급 신형 고속정은 한진중공업 조선소에서 건조되었으며, 40노트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다.

대한민국 해군의 차기고속정 검독수리-B(PKX-B) 사업은 16척 규모이다. 차기고속정은 2 대의 LM500 가스터빈과 2 대의 디젤 엔진으로 구성된 CODAG (COmbined Diesel And Gas Turbine) 방식으로 동력을 공급받는다. 신형 고속정은 500톤급 PKX-A 검독수리 고속함과 함께 대한민국 해상을 보호하고 방어한다. 차기고속정 사업인 PKX-A와 PKX-B 고속정은 모두 GE의 LM 해상용 가스터빈을 채택했다. PKX-A 검독수리급 고속정은 18척 규모로 진행되며 1번함인 ‘윤영하함’은 2008년에 실전 배치되었다.


브라이언 볼싱어(Brien Bolsinger) GE항공 마린 대표는 차기고속정 사업의 성공에 대한 GE의 헌신과 노력을 언급했다. 그는 "한국에서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GE는 소형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을 탑재한 PKX-B 선체 통합 설계를 완성할 수 있었다. 가스터빈 흡기시스템부터 워터제트에 이르는 모든 부품과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PKX-B의 전체 시스템 설계 분석에서 한국의 주요 부품 제조업체와 직접 협업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PKX-B 고속정의 추진시스템은 이전 PKX-A 고속정의 추진시스템보다 개선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두 사업의 고속정은 모두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으로 구동되지만, PKX-B 고속정의 시동장치(Starter)는 전기식으로 변경 되었으며, 추진시스템 패키징과 통합을 개선하여 성능 향상, 중량 저감, 설계 단순화, 공간 절약 및 비용 절감을 달성하였다.


- 경량 디자인: 공간 및 중량 45% 저감

- 더 강력한 추진력: 추진력 7% 증가

- 향상된 유지보수성: 국내 기업과의 협업으로 핵심 부품 서비스 접근성 향상


GE는 추진시스템 구축부터 인도까지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유지해 대한민국 해군에 납품하는 등 최종 고객의 만족을 보장한다. 이 모든 과정은 GE마린의 시스템 파트너인 한화테크윈 (Hanwha Techwin)을 통해 진행되었다. 현재 한화테크윈은 PKX 사업에 LM500 가스터빈 추진 모듈 36대를 공급했다.


한화테크윈은 PKX-A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LM500 가스터빈의 몇몇 부품을 대한민국에서 계속 생산할 뿐만 아니라 완성된 추진 모듈을 각 PKX-B 고속정에 조립, 테스트 및 설치한다. GE는 한화테크윈의 LM500 마스터 테스트 셀 운영뿐만 아니라 조립, 생산, 테스트 및 설치의 각 단계에서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GE와 한화테크윈의 파트너십을 통해 GE는 주요 이해 관계자와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고, 적시에 고객 지원 및 제품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LM500가스터빈은 GE의 TF34/CF34 터보 팬 항공 엔진에서 파생되었으며 1400만 시간의 운항 시간을 자랑하는 CRJ100/200 제트기에 장착되는 CF34 제트엔진과 90% 이상 기술을 공유한다. 단순 사이클 LM500은 4.6MW (ISO)의 정격출력을 가진 2축 가스터빈으로 발전기, 터빈 및 기어박스 구동 기능을 가지고 있다.


GE 해상용 가스터빈 사업은 GE항공 사업부의 중요한 비즈니스 중 하나로, 관련 본사는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 위치해 있다. GE는 6,000~70,275 축마력  (4.5~ 52 MW)을 가진 다양한 항공파생형 가스터빈을 포함해 해양 추진 제품, 시스템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적인 주요 제조업체 중 하나이다. GE의 해상용 가스터빈은 -40~120°F  (-40~48°C)의 가혹한 조건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된다. 자세한 내용은 ge.com/marin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