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신조선 수주 전년 대비 1.5배...10월말 기준 수주잔량 보합세
.☞ 본 자료는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타 자료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1. 2017년 세계 주요 조선업계 수주소식
(1) 세계 조선산업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국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종합한
2월은 75척 중 Gas Carrier 4척(84,000 CBM), Tanker Carrier 31척(2,916,800 DWT), Bulker Carrier 9척(551,000 DWT), Container Ship 25척(12,90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2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월은 93척 중 Gas Carrier 7척(959,800 CBM), Tanker Carrier 25척(3,274,700 DWT), Bulker Carrier 26척(2,806,000 DWT), Container Ship 8척(8,05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27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월은 95척 중 Gas Carrier 2척(15,000 CBM), Tanker Carrier 62척(11,627,500 DWT), Bulker Carrier 22척(3,212,000 DWT), Container Ship 2척(92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7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5월은 107척 중 Gas Carrier 6척(75,500 CBM), Tanker Carrier 63척(12,195,000 DWT), Bulker Carrier 14척(806,000 DWT), Container Ship 4척(10,10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20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6월은 131척 중 Gas Carrier 8척(860,400 CBM), Tanker Carrier 56척(5,961,000 DWT), Bulker Carrier 29척(4,068,000 DWT), Container Ship 4척(14,400 TEU), Other vessels(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34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7월은 119척 중 Gas Carrier 4척(2,145,300 CBM), Tanker Carrier 44척(27,045,400 DWT), Bulker Carrier 66척(7,333,000 DWT), Other vessels (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etc.) 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8월은 90척 중 Gas Carrier 8척(672,000 CBM), Tanker Carrier 18척(769,850 DWT), Bulker Carrier 30척(2,938,500 DWT), Container Ship 29척(237,966 TEU), Other vessels 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9월은 124척 중 Gas Carrier 2척(10,000 CBM), Tanker Carrier 28척(6,277,000 DWT), Bulker Carrier 54척(8,548,000 DWT), Container Ship 25척(486,000 TEU), Other vessels 15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0월은 115척 중 Tanker Carrier 33척(1,401,000 DWT), Bulker Carrier 62척(20,856,300 DWT), Other vessels 20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1월은 121척 중 Gas Carrier 1척(95,000 CBM), Tanker Carrier 41척(4,900,800 DWT), Bulker Carrier 41척(4,819,000 DWT), Container Ship 26척(84,160 TEU), Other vessels 1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림 2, 표7~8 참조)
그림 2. 세계 조선소 2014~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현황 추이
Division |
Gas |
Tanker |
Bulker |
Container |
Other |
Monthly Total |
January |
8 |
41 |
2 |
7 |
8 |
66 |
February |
4 |
31 |
9 |
6 |
25 |
75 |
March |
7 |
25 |
26 |
8 |
27 |
93 |
April |
2 |
62 |
22 |
2 |
7 |
95 |
May |
6 |
63 |
14 |
4 |
20 |
107 |
June |
8 |
56 |
29 |
4 |
34 |
131 |
July |
4 |
44 |
66 |
0 |
5 |
119 |
August |
8 |
18 |
30 |
29 |
5 |
90 |
September |
2 |
28 |
54 |
25 |
15 |
124 |
October |
0 |
33 |
62 |
0 |
20 |
115 |
November |
1 |
41 |
41 |
26 |
12 |
121 |
Total |
50 |
442 |
355 |
111 |
178 |
1136 |
표7. 세계 조선소 2016년 선종별 수주 비교 (옵션 포함 - |
Division |
Gas(CBM/m³) |
Tank(DWT) |
Bulk(DWT) |
Container(TEU) |
January |
512,000 |
2,838,300 |
31,450 |
12,400 |
February |
84,000 |
2,885,300 |
541,000 |
12,900 |
March |
959,800 |
3,274,700 |
2,806,000 |
8,050 |
April |
15,000 |
11,627,500 |
3,212,000 |
920 |
May |
75,500 |
12,195,000 |
806,000 |
10,100 |
June |
860,400 |
5,961,000 |
4,068,000 |
14,400 |
July |
696,000 |
4,564,400 |
6,358,000 |
0 |
August |
672,000 |
769,850 |
2,938,500 |
237,966 |
September |
10,000 |
6,277,000 |
8,548,000 |
486,000 |
October |
0 |
1,401,000 |
20,856,300 |
0 |
November |
95,000 |
4,900,800 |
4,819,000 |
84,160 |
Total |
3,979,700 |
56,694,850 |
54,984,250 |
866,896 |
표8. 세계 조선소 선종별 수주량 추이(옵션
포함 - |
(2) 국가별 2017년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중국은 총 558척 중 Gas Carrier 17척(1,639,000 CBM), Tanker Carrier 179척(18,193,350 DWT), Bulker Carrier 250척(41,051,450 DWT), Container Ships 59척(277,630 TEU), Other vessels 53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은 총 109척 중 Gas Carrier 5척(181,900 CBM), Tanker Carrier 21척(2,849,600 DWT), Bulker Carrie 73척(5,854,800 DWT), Container Ships 4척(7,600 TEU), Other vessels 6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타 국가의 경우 총 147척 중 Gas Carrier 5척(37,500 CBM), Tanker Carrier 23척(1,047,500 DWT), Bulker Carrier 8척(1,258,000 DWT), Container Ships 12척(34,600 TEU), Other vessels(Cruises, RoPax, MPP, etc) 99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9~10 참조)
Division |
Gas Carrier |
Tanker Carrier |
Bulker Carrier |
Container Ships |
Other vessels |
Country Total |
S.Korea |
23 |
219 |
24 |
36 |
20 |
322 |
|
17 |
179 |
250 |
59 |
53 |
558 |
|
5 |
21 |
73 |
4 |
6 |
109 |
Other |
5 |
23 |
8 |
12 |
99 |
147 |
Ships Total |
50 |
442 |
355 |
111 |
178 |
1,136 |
표 9. 국가별 2017년
선종별 수주현황(Other vessels: Ferry, Cruise, Car carriers, RoPax,
MPP, etc. - |
Division |
Gas(CBM/m³) |
Tank(DWT) |
Bulk(DWT) |
Container(TEU) |
S.Korea |
2,121,300 |
34,604,400 |
6,820,000 |
547,066 |
|
1,639,000 |
18,193,350 |
41,051,450 |
277,630 |
|
181,900 |
2,849,600 |
5,854,800 |
7,600 |
Other |
37,500 |
1,047,500 |
1,258,000 |
34,600 |
Total |
3,979,700 |
56,694,850 |
54,984,250 |
866,896 |
표10. 국가별 2017년 선종별 수주량 추이(옵션 포함 - |
중국은 총 US$ 21,927 Million 중 1월 US$ 1,627 Million, 2월 US$ 945 Million, 3월 US$ 3,186.4 Million, 4월 US$ 2,343.70 Million, 5월 US$ 1,380.90 Million, 6월 US$ 1,860 Million, 7월 US$ 2,813 Million, 8월 US$ 2,061.6 Million, 9월 US$ 1,765.6 Million, 10월 US$ 1,661 Million, 11월 US$ 2,282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은 총 US$ 3,352.5 Million 중 1월 US$ 34 Million, 2월 US$ 181.5 Million, 3월 US$ 141 Million, 4월 US$ 50 Million, 5월 US$ 61 Million, 6월 US$ 495 Million, 7월 US$ 56 Million, 8월 US$ 476 Million, 9월 US$ 721 Million, 10월 US$ 689 Million, 11월 US$ 448 Million으로 나타나고 있다.( 표 11 참조)
Division |
S.Korea |
|
|
Monthly Total |
January |
545.70 |
1,627.00 |
34.00 |
2,206.70 |
February |
533.00 |
945.00 |
181.50 |
1,659.50 |
March |
1,933.30 |
3,186.40 |
141.00 |
5,260.70 |
April |
2,449.00 |
2,343.70 |
50.00 |
4,842.70 |
May |
2,138.90 |
1,380.90 |
61.00 |
3,580.80 |
June |
2,563.80 |
1,860.00 |
495.00 |
4,918.80 |
July |
1,560.00 |
2,813.00 |
56.00 |
4,429.00 |
August |
1,356.30 |
2,061.60 |
476.00 |
3,893.90 |
September |
5,978.30 |
1,765.60 |
721.00 |
8,464.90 |
October |
464.80 |
1,661.00 |
689.00 |
2,814.80 |
November |
1,447.00 |
2,282.80 |
448.00 |
4,177.80 |
Total |
20,970.10 |
21,927.00 |
3,352.50 |
46,249.60 |
표 11. 2017년 월별 한.중.일 신조선 추정 수주금액(옵션 포함-Unit: US$-Million) |
3. 2017년 10월말 기준 세계 조선소별 수주잔량 통계
영국 조선ㆍ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World Shipyard Monitor 자료를 살펴보면, 야드별 수주잔량 30위권 안에 든 업체가 중국업체 14, 일본업체 9, 한국업체 5, 독일과 이탈리아업체가 각각 1개업체로 나타났다. 최근 암울하기만 했던 조선산업이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는 있으나 아직 수주잔량에서는 반등을 하지 못하고 있다.(표12, 13참조)
NO |
조선소 |
Yards |
국가 |
척수 |
DWT |
CGT |
1
|
Hyundai HI |
4 |
|
200 |
24,472 |
6,918 |
2
|
Daewoo(DSME) |
2 |
|
85 |
12,209 |
6,089 |
3
|
Imabari Shipbuilding |
9 |
|
116 |
13,230 |
4,417 |
4
|
Samsung HI |
2 |
|
63 |
7,511 |
3,117 |
5
|
Fincantieri |
12 |
|
58 |
204 |
3,001 |
6
|
Meyer Neptun |
3 |
|
21 |
201 |
2,865 |
7
|
Yangzijiang Holdings |
3 |
|
115 |
9,514 |
2,760 |
8
|
COSCO Shipping |
9 |
|
108 |
8,628 |
2,751 |
9
|
|
6 |
|
65 |
10,504 |
2,695 |
10
|
Shanghai Waigaoqiao |
1 |
|
57 |
13,067 |
2,571 |
11
|
Tsuneishi Holdings |
3 |
|
100 |
6,730 |
1,948 |
12
|
Hudong Zhonghua |
2 |
|
35 |
3,424 |
1,882 |
13
|
STX Offshore & SB |
2 |
|
20 |
452 |
1,842 |
14
|
CSSC Offshore Marine |
3 |
|
83 |
4,146 |
1,505 |
15
|
DSIC Group |
3 |
|
48 |
7,084 |
1,423 |
16
|
Namura Zosensho |
3 |
|
54 |
6,265 |
1,287 |
17
|
Oshima Shipbuilding. |
1 |
|
76 |
4,484 |
1,262 |
18
|
|
4 |
|
143 |
808 |
1,181 |
19
|
Mitsubishi H.I. |
2 |
|
21 |
1,135 |
1,140 |
20
|
Wuchang ship HI |
3 |
|
48 |
4,715 |
1,017 |
21
|
|
5 |
|
47 |
2,360 |
942 |
22
|
|
2 |
|
14 |
913 |
816 |
23
|
Onomichi Dockyd |
2 |
|
47 |
2,514 |
801 |
24
|
Shin Kurushima Group |
5 |
|
45 |
1,599 |
792 |
25
|
HHIC |
1 |
|
16 |
3,095 |
762 |
26
|
HNA Group |
1 |
|
18 |
2,459 |
713 |
27
|
New Century SB Group |
1 |
|
23 |
3,494 |
681 |
28
|
Yangfan Group |
2 |
|
29 |
1,462 |
658 |
29
|
AVIC |
2 |
|
34 |
696 |
601 |
30
|
|
2 |
|
28 |
2,106 |
588 |
Other (241groups) |
1,222 |
25,795 |
15,587 |
|||
TOTAL (275groups) |
3,040 |
185,293 |
74,678 |
표12. 각 조선소(야드)의 총 수주잔량 (2017년 10월말 기준)
■ 출처: Clarkson, World Shipyard 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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