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itime Korea News

“한국선급, 선박사이버보안 기술 수출한다”- 영국 선박관리社에 선박사이버보안 기술 서비스 제공 계약

반응형


“한국선급, 선박사이버보안 기술 수출한다”

- 영국 선박관리社에 선박사이버보안 기술 서비스 제공 계약 - 



한국선급은 영국 글래스코에 위치한 송가선박관리社(Songa Ship Management)와 지난 9일 자사 관리선박 32척에 대한 선박 사이버보안 기술서비스 제공에 합의했다고 23일 밝혔다. 


해운업에 부는 4차산업 변화에 발맞춰 선박은 급속도로 디지털화가 되고 있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같이 최신 정보통신기술에 선박운용 의존성이 커짐에 따라 해커에 의한 선박사이버위협이 큰 문제로 대두되어 왔다. 일례로 세계 최대 해운회사인 AP 묄러-머스크는 작년 6월 랜섬웨어 낫페트야(NotPetya)에 감염돼 약 3000억원의 피해를 입은바 있다. 


날로 커지는 선박사이버위협에 대응하고자  국제해사기구(IMO)는 2021년부터 선박안전관리규칙(ISM Code)에 사이버위협을 포함시켜 관리하기로 의결했으며, 해운업계 역시 올해부터 RIGHTSHIP(광탄운반선 화주검사) 및 TMSA(탱커선 화주검사) 검사 시 선박의 사이버보안 리스크 평가, 대응계획 유무, 대응절차 및 관리 사항등을 점검항목에 포함시켰다. 


한국선급은 지난 2016년부터 선박사이버보안 대응 TFT를 구성하여 선박사이버보안 자체 지침 개발 완료, 관련 핵심기술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지난 1월 Songa Ship Management사의 요청으로 사이버보안 서비스에 대한 기술세미나를 개최하였고, 선주사의 요청으로 이번 사이버보안 관리시스템 구축 기술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정기 한국선급회장은 "날로 커져가는 해상사이버위협에 국내외 고객들의 선박의 안전을 위해 선박사이버보안 관련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려오고 있다“. 고 말하며 ”한국선급은 앞으로도 사이버보안 및 자율주행선박기술연구, 드론활용검사기술 확보등 다가오는 4차산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