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국내 ‘빅3’ 조선업체 수주 목표 상향조정, 그러나 일감 부족은 여전


2018년 국내 조선업체들이 수주목표를 작년에 비해 모두 상향 조정했다. 대우조선해양은 60~70억 달러, 삼성중공업은 작년에 비해 18% 많은 77억달러, 현대중공업은 132억 달러로 작년보다 76%나 높게 정했다. 

국내 조선산업은 지나 해 그리 나쁘지 않은 실적을 달성 했으나 조선업이 한창 호황이던 시절에 비해보면 그리 좋은 실적이라 할 수 없지만, 장기적인 침체를 감안해보면 그럼에도 선방한 것으로 보여진다. 

다행히 조선산업이 조금씩 상승세로 전환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업체들이 조금 더 선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문제는 그간 수주실적이 저조한 탓에 당분간 일감이 많이 부족할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조선업체들의 구조조정이 당분간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현재 수주 되고 있는 일감은 향후 1~2년이 되어야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될 것이기 때문에 이 고비를 슬기롭게 잘 헤쳐 나가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일 것이다. 오랜 침체기를 벗어난다는 것에 기대감이 크지만, 한편에서는 앞으로도 1~2년의 고비를 더 넘겨야 하는 것이다. 예전에 밤낮없이 불 밝히던 조선소의 활기찬 모습을 기대해보며 지금의 고비를 슬기롭게 잘 헤쳐 나가길 바래본다.


.☞ 본 자료는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타 자료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1. 국내 조선산업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1) 2017년 국내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세계 조선소, 선주사, 리서치기관, Shipbrokers 및 국내외 언론의 보도 자료 등을 종합한 국내 조선산업의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1월 18척 수주, 2월 26척 수주로 2018년 2월 28일 기준 44척 수주로 2016년 8척 수주 대비 5배, 2017년 19척 수주 대비 2배 이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8년 2월 28일 기준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옵션을 포함하여 총 44척 중 Gas Carrier 16척(2,062,800 DWT), Tanker Carrier 16척(2,360,500 DWT), Container Ship 12척(95,200 TEU)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그림 1 참조)


그림 1. 국내 조선소 2014-2016년 대비 2017년 추정 수주현황 추이(옵션 포함)


월별 수주 현황을 보면 1월은 18척 중 Tanker Gas Carrier 13척(1,542,000 DWT), Tanker Carrier 5척(690,000 DWT) 수주, 2월은 26척 Gas Carrier 3척(520,800 DWT), Tanker Carrier 11척(1,670,500 DWT), Container Ship 12척(95,200 TEU)을 수주 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1~2 참조)

2018년 2월 28일 추정 수주금액을 보면 총 US$ 3,645.2 Million 중 1월 US$ 1,638 Million, 2월 US$ 2,007.2 Million, 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3 참조)

 

Division

Gas

Tanker

Bulker

Container

Other

Monthly Total

January

13

5

0

0

0

18

February

3

11

0

12

0

26

Total

16

16

0

12

0

44


1.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현황(옵션 포함 - 2018년 2월 28 기준)

 

Division

Gas(CBM/m³)

Tank(DWT)

Bulk(DWT)

Container(TEU)

January

1,542,000

690,000

0

0

February

520,800

1,670,500

0

95,200

Total

2,062,800

2,360,500

0

95,200

2. 국내 조선소 선종별 수주량 추이(옵션 포함 - 2018 2 28 기준)

 

Division

Gas

Tanker

Bulker

Container

Other

Amount

January

1,365.00

273.00

-

-

-

1,638.00

February

546.00

606.00

-

855.20

-

2,007.20

Total

1,911.00

879.00

0.00

855.20

0.00

3,645.20

3. 국내 조선소 2017년 월별 추정 수주금액(옵션 포함 / Unit: US$-Million )

 

(2) 2017년 7월 국내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

국내 조선 업체별 2018년 1월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현대중공업이 174,000m³ LNG carrier 3척(1+2option)과 80,000m³급 LPG carrier 6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현대삼호중공업이 160,000dwt Tanker Carrier 척(2+2option)과 174,000m³ LNG carrier 2척(1+1option)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50,000dwt Tanker Carrier 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한진중공업 수빅조선소는 80,000m³ LPG carrier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8년 2월 신조선 추정 수주 현황을 보면 현대중공업은 국내 선사인 H-Line Shipping으로부터 300,000dwt Tanker Carrier-Tier III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삼성중공업은 대만의 Evergreen Marine사로부터 11,000TEU Container Ships 8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우조선해양은 Norway의 BW GAS로부터 173,400cbm LNG carrier 2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일본의 NYK Line으로부터 174,000m³ LNG carrier 1척과 H국내 선사인 장금상선으로부터 319,000dwt Tanker Carrier-Tier III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며 현대미포조선의 경우는 50,000dwt Tanker Carrier 4척과 4,500dwt Tanker Carrier 1척 수주와 국내 선사인 KMTC으로부터 1,800TEU Container Ships 4척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한조선은 Greece의 OceanGold Tankers로부터 114,000dwt Tanker Carrier 2척을 수주한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4~5)


 

Division

Gas Carrier

Tanker Carrier

Bulker Carrier

Container Ships

Other vessels

Shipyard Total

HHI

9

2

 

 

 

11

DSME

2

 

 

 

 

2

SHI

 

 

 

8

 

8

HMD

 

6

 

4

 

10

HSHI

3

6

 

 

 

9

STX O&S

 

 

 

 

 

 

Sungdong

 

 

 

 

 

 

HHIC

2

 

 

 

 

2

DaeHan

 

2

 

 

 

2

DaeSun

 

 

 

 

 

 

Other Yard

 

 

 

 

 

 

Ships Total

16

16

0

12

0

44

4. 국내 조선업체 선종별 수주현황 (신조선 옵션포함 - 2018년 2월 28 기준)

 

 

NO

Shipyard

Date

Client

Country

Class of Order

Q’TY

Delivery

1

HHI

Jan

TMS Cardiff Gas

Greece

174,000m³ LNG carrier(1+2option)

3

2020

2

HHI

Jan

Stealth Gas

Greece

84,000m³ LPG carrier

1

2019

3

HHI

Jan

China Construction Bank

China

80,000m³ LPG carrier

2

2019

4

HHI

Jan

Kuwait Oil Tanker

Kuwait

84,000m³ LPG carrier

3

2019

5

HSHI

Jan

Top ships

Greece

160,000dwt Tanker Carrier(2+2option)

4

2019

6

HSHI

Jan

Sovcomflot

Russia

174,000m³ LNG carrier(1+1option)

2

2020

7

HMD

Jan

Chios Navigation

Greece

50,000dwt Tanker Carrier

1

2019

8

HHIC Subic

Jan

EXMAR

Belgian

80,000m³ LPG carrier

2

2020-21

9

HHI

Feb

H-Line Shipping

Korea

300,000dwt Tanker Carrier-Tier III

2

2019

10

SHI

Feb

Evergreen Marine

Taiwan

11,000TEU Container Ships

8

2020-21

11

DSME

Feb

BW GAS

Norway

173,400cbm LNG carrier

2

2020

12

HSHI

Feb

NYK Line

Japan

174,000m³ LNG carrier

1

2020

13

HSHI

Feb

Sinokor

Korea

319,000dwt Tanker Carrier-Tier III

2

2019

14

HMD

Feb

Marinvest Shipping AB

Sweden

50,000dwt Tanker Carrier

2

2019-20

15

HMD

Feb

Mitsui & Co

Japan

50,000dwt Tanker Carrier

2

2020

16

HMD

Feb

Petro Plus Logistics

Korea

4,500dwt Tanker Carrier

1

2019

17

HMD

Feb

KMTC

Korea

1,800TEU Container Ships

4

2019

18

DAEHAN

Feb

OceanGold Tankers

Greece

114,000dwt Tanker Carrier

2

2019

Total By Volume of 2018

44 ships

5. 2017년 한국 주요조선소 추정 신조선 수주현황(신조선 옵션포함 - 2018 2 28 기준)

HHI: 현대중공업, DSME: 대우조선해양, SHI: 삼성중공업, HSHI: 현대삼호중공업, HMD: 현대미포조선, HHIC: 한진중공업, Sungdong: 성동조선해영, Daesun: 대선조선, Daehan: 대한조선, Dongsung: 동성중공업

 




Posted by 뜨락 뜨락(Countrylife4u)